EV의 대표적인 구즈넥 마이크인 EV POLAR CHOICE 18 입니다.

지향성을 용도에 맞게 선택할 수 있느 18INCH 설교용 마이크 입니다.

 

박스 포장상태입니다. 새제품인데도 불구하고 박스가 뜯겨져 있습니다.

수입처를 통해 이야기를 들어보니 EV에서 수입되는 일부 품목들은 원산지 표기를 위해 수입처에 물건이 들어오기전에 세관에서 물건을 뜯어서 원산지 표기를 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박스가 위와 같이 뜯겨진 상태로 입고가 된다고 하네요.

그래도 구매하시는 분들에겐 이런 부분이 이해가 되지 않을수도 있으실텐데요..

수입처측에 얘기를 해서 원산지 표기는 해당 국가에서 진행하도록 하여 박스가 뜯겨지지 않은 상태로 들어올수 있도록 요청해놓았습니다.

결과는 지켜봐야 겠네요…

새제품을 받아보셨을경우에 이런 식의 박스가 뜯겨져 있는것을 확인하시고 생기는 오해가 없으셨으면 하는 생각에서 이렇게 전후사정을 말씀드려봅니다.

PC18XLR박스를 개봉해보면 몇가지 부속과 함께 에어비닐로 잘 싸여져 있습니다.

구성품은 마이크가 설치될 단상에 설치가능한 쇽마운트 홀더가 하나 들어있고 마이크 스폰지가 들어있습니다.

음색을 수음하는 마이크 헤드입니다.

이쯤에서 스펙을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Case Material  Steel
Connector Type  3-pin XLR
Diameter (Max)  6.4 mm (0.25″)
Element  Back Electret Condenser
Finish  Semi-Gloss Camera Black
Impedance, Low-Z balanced  200 Ω
Mic Type  Gooseneck
Open Circuit Voltage  5.6 mV/Pascal
Polar Pattern  Cardioid, Hypercardioid, Supercardioid, Omni
Wired/Wireless  Wired
Height  299 mm (11.77″)
Weight Net  14.5 oz (411 g)

위와 같으며 타입은 스피치용으로 사용되는 구즈넥 타입이며 감도는 5.6mV를 가지고 있습니다.

다른 마이크들과 비교해봤을때 감도의 수치가 비교적 낮은데요..

실제로 비교테스팅 해봤을때의 느낌은…

EV PC18의 감도가 다른 마이크들에 비해 높은것을 느낄수 있습니다.

마이크들간의 감도측정기준치를 다르게 놓고 측정한것을 알수 있습니다.

아래 마이크들간에 음색및감도 비교테스트를 해놓았기 때문에 마이크들간에 음색및감도를 한번씩 비교 해보시기 바랍니다.

PC18이 자랑하는 폴라패턴 초이스 스위치입니다.

보시는바와 같이 숫자순서대로 무지향/단일지향/초지향/극초지향으로 패턴을 선택할수있게 되어있습니다.

사용하는 장소에 맞게 지향패턴을 선정해서 사용할수 있는데요..그용도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드리면

무지향 패턴은 마이크의 전방향으로 소리가 들어오게 되어있어 마이크를 사용할때 주변의 소리들이 무작위로 마이크에 타고 들어옵니다.

일반적인 스피치형태로는 잘 사용하지 않는 패턴이지만 마이크 하나를 여러명이 사용하는 용도가 생길경우에 사용하는 패턴입니다.

단일지향성 패턴은 수음지향각도가 120도정도 되는 패턴으로 가장 일반적인 패턴입니다.

마이크를 정면으로 봤을때 수음각도가 120도이기 때문에 스피치용으로 사용할때 가장 적합하며 그 수음각도가 적절한 수준이기 때문에 조금씩 방향을 바꿔가며 말을 할때에도 수음이 잘 됩니다.

초지향성 패턴은 수음각도가 80-90도 가량 나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방향을 틀었을경우 지향각도 외에 있는 소리는 급격하게 줄어들게되어 수음되기 때문에 모니터 스피커가 있는 장소에서

피드백이 다소 있을경우에 사용하기 좋은 패턴입니다.

극초지향성 패턴은 각도가 극도로 좁아지는 패턴입니다.

피드백이 많은 장소에서 사용하기 좋은 패턴이며 수음각도가 좁기 때문에 마이크를 하나씩 사용하기 보다 보통 두개씩 사용하는 경우에 적합한 패턴입니다.

마이크의 갯수를 결정하는데는 여러가지 경우가 있는데요

저희가 추천해드릴때는 사용하시는 장소에 피드백이 조금 발생되는 환경과 그보다 확률이 높은경우..그리고 피드백 발생확률이 아주 높은경우 이렇게 3가지 경우입니다.

피드백이 없다면 단일지향성 패턴으로 하나를 사용하셔도 무방한데요..이경우 사용자의 습관에 따라서 양방향으로 많이 움직이신다면 두개를 사용하시는것을 권해드리며 거의 움직임이 없는 상태이시라면 하나를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

..

반면 피드백이 어느정도 있거나 심할경우에는..

모니터 이퀄라이져를 통해서 그 상황을 해결할수도 있지만 지향패턴을 좁혀 사용하신다면

말씀하실때 다소 불편할수 있기 때문에 보통 두개씩 사용하심을 추천해드리곤 합니다.

지향패턴을 조절할때는 1자 드라이버를 사용해서 원하는 각도에 화살표를 위치시켜놓으면 되는데요..

각 지향패턴을 놓고 사용했을경우에 지향각에서 어떻게 틀려지는지 직접 테스트를 해보시면 지향패턴 선택하실때 많은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됩니다.

패턴 스위치 아래에는 로우컷이 있습니다. 음색에 저음이 다소 많을 경우에 사용하는 스위치인데요..이부분역시 좋은 사운드를 위해 사용전 테스트를 해보심이 좋습니다.

제품 원산지는 미국입니다. 현재 많은 상품들이 중국으로 넘어가고 있는 상황인데요..

PC18은 아직까지 미국에서 디자인및 생산이 되고 있습니다.

참고 하시기바랍니다.

PC18은 팬텀파워를 통해서 작동을 합니다.

XLR단자에서 믹서의 XLR단자로 들어가면서 팬텀이 공급되야 소리가 출력이되는점 꼭 알아두시구요..

테스트 할때 소리가 나질 않는다면 믹서에 55로 꼽혀있는지..

그리고 팬텀이 켜져 있는지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마이크의 헤드를 벗겨보면 위와 같은데요..

컨덴서에 소스가 바로 입력이 되어버리면 소리가 튀는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마이크 망을 꼭 쒸운상태여야 하고..

치찰음을 더욱 막아주기 위해 스폰지를 꼭 쒸우시고 사용을 하셔야 합니다.

..

PC18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도움이 되셨을지 모르겠네요..

스피치용으로 사용되는 여러가지 마이크들이 있는데요.PC18같은 경우는 가격대비 음색이 굉장히 좋은 마이크로 볼수 있습니다.

여러가지 용도로 사용할수 있는 패턴을 포함하여 적당한 길이까지 가지고 있는 마이크이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선호하시는 마이크인것 같습니다.

이렇게 설명으로만 들어서는 그래도 음색이 어떤지 감이 오시지 않을것 같아서 아래 비슷한 군들의 마이크들을 비교하여 링크걸어놓을테니..어떻게 다른지..어떠한 특징이 있는지 직접 확인해보시는것도 재미있을것 같네요.

그럼 다음에 좀더 궁금해하실만한 리뷰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Pc18+shm205+mx418+ck31 by mikema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