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DE LAVALIER 핀마이크입니다. 새롭게 출시된 초소형 핀마이크로 유선과 무선으로 사용가능합니다.

물론 사용할때는 그에 해당하는 유선용 커넥터와 무선용 커넥터가 필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마이크를
구매하실때 마이크만 구매하시면 사용이 안되며 유.무선 사용을 결정하여 꼭 같이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마이크 박스의 모습입니다. 최근 RODE 마이크 디자인과 구성품들이 예전에 비해 많이 업그레이드된 상태입니다.
그리고 파격적으로 5년 워런티를 제시했네요..^^ 


박스를 열어보면 구성품이 위와 같습니다. 마이크를 보관하는 케이스와 설명서 출고시 작성되는 검사시트 입니다.
제품에 대한 신뢰도를 위해 검사시트는 요즘 필수가 된듯합니다.


마이크를 보관하고 있는 케이스입니다. 보시는것과 같이 상당히 견고하게 제작이 되었으며
휴대할 일이 많은 핀마이크 용도에 맞게 보관되는 케이스역시 견고하게 제작되었습니다. 케이스를 열때 조금 힘들정도로 단단히 고정이 되었습니다.


뚜껑을 개봉해보았습니다. 제품을 고정시켜주는 스폰지가 매우 촘촘하고 단단한 재질로 제작되어있습니다.
마이크와 내부 부속품의 모양데로 정교하게 잘 만들어져있습니다.


좀더 자세히 보면 그 정교한 모습을 좀더 잘 보실 수 있습니다.
마이크 케이블은 스폰지 밑으로 안전하게 보관되어 있습니다.
자, 그럼 간단하지만 구성품을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이크와 핀클립 윈드커버로 구성이 되어있습니다.
구성품부터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이크에 사용하는 핀클립입니다. 구부러져있는 철사 중간에 마이크를 낄수 있게끔 되어있습니다.


팝음을 방지하는 윈드커버입니다. 마이크의 용도가 유,무선 사용이 모두 가능하기 때문에 기존에 가지고
있는 무선 마이크에도 연결이 가능합니다. 무선으로 야외에서 촬영할때는 바람소리때문에
레코딩이 원활하게 되지 않는경우가 종종있을텐데요..이런경우 사용하기 좋습니다.


윈드커버 이외에 마이크 끝에 꼽아 사용되는 실내용 스폰지입니다. 윈드커버와는 다르게 팝음 제거용으로
주로 사용되는데요..실내에서는 굳이 윈드커버를 사용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스폰지 사이즈역시 굉장히
작기 때문에 눈에 크게 띄지 않아서 사용하기에 아주 유용합니다.


 rode에서는 다양한 용도의 커넥터를 cable management system로 규정한것 같습니다.
또한 Micon connector system이라고도 말할수 있는데요..micon이라는것은 rode에서 제공하는..
커넥터들의 명칭을 말합니다.
하나씩 그 사진을 보여드리면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micon5라고 하는 XLR커넥터입니다. RODE LAVALIER마이크에 연결해서 유선 마이크로 사용할수 있게끔
해주는 유선 변환 커넥터입니다. 허리에 장착할 수 있는 클립은 케이블쪽에 가해지는 힘을 줄여줄수 있어 케이블의 단선을 방지하는 역활을 담당합니다.


micon 1입니다.
micon1 은 젠하이져에 사용할수 있는 무선용 커넥터로 3.5나사 타입으로 되어있습니다.
사용되는 송신기는 sk100,300,500에 사용됩니다.

micon 2는 같은 3.5st단자이지만 나사타입이 아닌 평평하게 생긴 일반 3.5커넥터에 연결할수 있도록
제작이 되어있습니다.
모양이 비슷하기 때문에 따로 사진은 보여드리진 않겠습니다.


micon3입니다.
micon3는 슈어타입 무선에 사용하는 4핀 무선 커넥터인데요..사용할수 있는 shure송신기는..
ur1, ur1m, ulx1, slx1, pgx1, pg1에 사용이 가능합니다.
슈어 무선마이크 사용자가 맣아서 국내에서 rode lavalier마이크가 무선으로 사용된다면
micon3가 가장 많이 사용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micon4입니다.
micon4는 audiotechnica 무선 송신기에 연결해서 사용하는 커넥터입니다.
오디오테크니카는 4핀이지만 슈어와는 다른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점을 꼭 기억하셔서..
나중에 슈어와 혼동하는 일이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
사용가능한 송신기타입으로는..atw2000,atw3000시리즈의 송신기와 사용이 가능합니다.


micon6입니다.
micon6는 akg 무선에 사용되는 무선 커넥터입니다.
역시 슈어 커넥터와 비슷하게 생겼지만 3핀으로 구성되어있는 점이 다릅니다.
akg모든 무선에 사용이 가능한데요..사용할수 있는 모델을 정리해드리면..
akg pt40, pt450, pt4500에 사용이 가능합니다.
본사 사이트에 확인해 보면 국내에 수입되지 않는 다른 akg모델이 몇가지 있는데요..
여기서는 국내에 수입되는 모델로만 설명을 드리는게좋을것 같습니다.^^


micon7입니다.
핀수가 5핀이네요..국내에서는 위와 같은 모델로 사용되는 무선이 없지만..그래도 좋은 정보가 될것같아
조금 설명을 드리면 lectrosonics라는 브랜드에 사용되는 무선용 5핀 커넥터입니다.
국내에서는 생소한 브랜드인데요..뉴 멕시코의 중심부에 리오 랜초의 도시에있는 미국 회사입니다.
주로 무선관련 제품을 주로 만드는 회사인데요..일반적으로 유명한 슈어나 젠하이져와 같은 무선브랜드와는
차별성이 있는것 같습니다. 사용용도로는 측정용마이크를 사용할때 무선으로
바꿔주는 송수신기 개발및 고급형 무선 마이크시스템을 제작하는 회사인데요..
본사홈페이지를 가서 살펴보니 그 제품에 대한 퀄리티를 짐작케 해주는 내용들이 많이 있네요..
암튼..그 lectrosonics 브랜드에 사용가능한 핀마이크 커넥터입니다.^^


micon8은 sony uwp 캠코더용 송신기에 사용할수 있게끔 제작이 되어진 무선커넥터입니다.
micon2와 거의 흡사합니다.
이정도로 micon 컨넥터에 대한 설명은 정리하도록 하구요..이제 마이크헤드에 대해서 한번 살펴보기로 하겠습니다.


마이크의 직경은 ø4.5mm의 초소형 마이크이며
부식 방지용 stainless steel의 재질로 제작이 되어있습니다.
초소형인 만큼 그 성능에 대해서도 궁금해지는데요..
제품 스펙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을 드려보면..

Power Min 2V – Max 5V through MiCon wireless adaptors
P48 through MiCon XLR adaptor
Acoustic Principle Permanently polarised condenser
Directional Pattern Omni-directional
Frequency range 60Hz – 18kHz
Output impedance 3kΩ Typical
Signal noise ratio 69dB
Equivalent noise 25dBA SPL (per IEC651)
Maximum SPL 110dB (clipping SPL)
Maximum output voltage 189mV (Calc. from max SPL peak before clip)
Sensitivity -33.5dB re 1 V/Pa (21mV @ 94dB SPL) ± 3dB @ 1kHz
Weight 1gm
Dimensions 4.5mmH x 4.5mmW x 12mmD

무지향성 타입에 주파수 특성이 60-18khz로 되어있는것으로 보아 저음쪽 재생 보다는
중고음대역을 강조하고 있는듯 보입니다. 실제로 음색을 들어보아도 중음쪽 사운드가 깔끔하게 들어가기때문에
기존의 핀마이크의 음색에 비해서 선명하고 단단하게 사운드가 출력이 되는것을 알수 있었습니다.
주파수 그래프를 한번 볼까요??


중음쪽의 평탄함이 돋보입니다. 5-6khz에서 조금씩 부스트 되어 12khz에서 서서히 감소되는 현상을
보면 알수 있듯이 중고음쪽의 강조로 인해서 사운드가 탄탄하며 시원하게 출력됨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보통 핀마이크라하면 주변잡음이 많이 들어가고 음색이 개운치않게 들어오는 느낌이 있는데요..
동일선상의 핀마이크임에도 불구하고 음색이 묵직하고 힘이 있더군요..핀마이크라 spl이 그다지 높진 않고..
감도는 -33.5db로 어느정도 수준은 유지함을 알수 있습니다.
지향성 그래프입니다.


지향성 그래프인데요..청록색의 그래프가 1khz에서의 지향성을 나타내주고 있습니다. 완전히 원을 보이고
있는데..측정된 주파수로 확인해보았을때 어느 주파수든 무지향성을 보여주고 있음을 확인할수 있네요..
어찌되었든 무지향성이라함은 주변잡음과 피드백에 영향을 끼칠수 있는데요..
구매하시기전에 꼭 지향패턴을 확인하시고 용도에 맞게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마이크의 사이즈를 알수 있는 사진입니다.
초소형임을 다시한번 확인 할수 있구요..마이크에 클립을 끼워서 스폰지에 한번 끼워보겠습니다.


연결된 상태의 모습입니다. 소형마이크라 스폰지를 끼워도 그다지 사이즈가 크지 않습니다.


이번엔 윈드커버를 씌워보았습니다.윈드커버를 씌울때는 스폰지를 빼고 사용하셔야 연결이 가능합니다.


지금까지 RODE에서 출시된 LAVALIER마이크에 대해서 설명을 드렸습니다.
국내에는 핀마이크가 종류가 다양하지 않아서 사용을 하려고 하셨던분들도 선택의 여지가 많이 없으셨을 텐데요
Rode 핀 마이크의 출시로 선택의 폭이 조금 넓어진 느낌입니다.
유무선 핀마이크의 사용이 모두 가능하기 때문에 역시나 많은 인기를 얻을수 있는 충분한 조건을 가지고 있구요..
금액대에 비해 뛰어난 성능은 사용자의 만족도를 더욱 높혀줄 수 있을듯 싶습니다.
성능이 궁금하시거나 음색이 궁금하신분들은 언제든지 마몰 매장으로 방문해주시면 테스트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항상 열린마음으로 서로에 의견에 귀를 기울이고 공감할수 있는 리뷰페이지를 만들어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written by mkemallsou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