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DIO TECHNICA U857QLU입니다.

핀 마이크,헤드셋 마이크,컨덴서 마이크와 같이 섬세한 음질을 요구하는 제품들로 유명한 일본 브랜드입니다.
지금 소개시켜드릴 마이크 역시 구즈넥 타입의 마이크로 소형유닛을 탑재하고 있는 마이크중 하나입니다.


겉박스입니다. 박스상태는 마이크 성능에 비해 그리 훌륭하지 않습니다.
수입처의 설명을 들어보니 u857qlU는 설치용으로 주로 수입되기 때문에 설명서나 박스 디자인에 신경을 쓰지 않는다고 합니다.
세계적으로 꼼꼼하고 디자인 감각 뛰어나기로 소문난 일본 제품들인데 이 부분은 조금 아쉬움으로 남네요~
암튼 박스를 얼른 제거한 후 마이크를 한번 살펴볼까요?


위와 같은 모습입니다.위 모습으로 국내로 수입되고 있습니다.
모델명은 U857QLU입니다.857시리즈중에 몇가지 모델이 있는데요..
U857QL, U857QU, U857QLU이렇게 세가지입니다.각각의 특성을 잠시 나열해보면..

*U857QLU*Narrow 90. Condenser Quick-Mount Gooseneck Microphone
-23.74 길이의 구스넥 마이크,팬텀파워
-소구경 Line Cardioid 엘레먼트 사용
-UniGuard RFI-shielding , Unisteep®filter특성

*U857QL*
Cardioid 컨덴서 Quick-Mount 구즈넥 마이크
-18.94 길이의 구스넥 마이크로써 팬텀파워로 작동되며 패널 또는
데스크 마운팅싱XLRF 타입커넥터에 직접 연결하여 사용
– UniSteep filter 특성

 *U857QU*
Narrow 90. Condenser Quick-Mount Gooseneck Microphone
-19.17길이의 구스넥 마이크,팬텀파워
-소구경 Line Cardioid 엘레먼트 사용
-UniGuard RFI-shielding, UniSteep®filter특성 

위와 같습니다. 대부분의 특성은 유사하지만..사이즈가 틀리며
QU,QLU는 소구경 Line Cardioid 엘레먼트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에 대한 뜻은 마이크 헤드부분이 일반적인 특성인 QL과 틀린점인데요..
헤드가 샷건 타입처럼 길다랗게 제작이 되어있습니다.
이런 특성은 샷건 옆면에 수음할수 있는 공간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면으로 수음되는 소리 이외에
주변으로 들어오는 사운드까지 수음이 가능합니다..피드백에 조금 약하긴 하지만 좀더 자연스러운
사운드를 재생하는데는 큰 도움을 줍니다. 하울링 발생에 대한 부분이 우려되지 않거나 하울링을 방지할 수 있는 장비쪽 세팅이 가능하다면 좋은 음색을 위해 QU나 QLU를 사용하심이 좋습니다.


마이크의 비닐을 벗겨 보면 위와 같습니다.
마이크의 길이는 약 60cm이며 헤드두께는  12.2 mm 베이스 두깨는 18.9 mm입니다.
두개의 구즈넥으로 원하는 위치에 마이크를 갖다 놓을수 있으며 각도역시 자유자재로 조절가능합니다.


바디에 쓰여져 있는 모델입니다.
마이크의 모델은 말씀드린데로 U857QL이지만..소구경 Line Cardioid 엘레먼트를 사용하기 때문에..
정식 모델명은 U8957QLU가 되는것입니다.(QU는 아까 말씀드렸던것 처럼 QLU와는 길이차이가 납니다.)
받아보셨을때 QL로 되어있어 모델명을 착각하고 다른 제품으로 보낸걸로 오해하실 수 있습니다.
다시한번 알려드리지만 바디는 전부QL이며 헤드가 길고 바디도 긴 제품은 QLU로,  헤드는 길고 바디는
짧은 모델은 QU로 출시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하단부입니다.일반 XLR단자로 되어 있으며 전원은 +48v전원을 공급해주셔야 사용가능합니다. 전원공급을 위해 연결은 반드시  C+C케이블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U857QL에는 특별히 밑받침이 포함되지 않으므로 없으시다면 구매하셔야 합니다.
마이크를 꼽을수 있게끔 장치되어 있는 강대상에는 받침대가 필요없습니다.


마이크 헤드 부분입니다. 또 모델명에서 헷갈릴만한 부분이 정식명칭이 QLU인데..
바디에는 QL 헤드에는 UL이라고 표시되어있습니다.이것을 합치면 QLU라는 명칭의 탄생됩니다.
괜히 이름이 좀 복잡한 느낌이 드네요~
그럼, 유닛쪽 스펙 알려드리겠습니다.

– 타입 Fixed-charge back plate, permanently polarized condenser
– 지향특성 Line Cardioid
– 주파수 응답특성 30-20,000 Hz
– 감 도 35 dB (17.7 mV) re 1V at 1 Pa
– 임피던스 250 ohms
– 최대입력음압 1 kHz at 1%T.H.D 135 dB SPL, 1 kHz at 1% T.H.D.
– S/N 비* 74 dB, 1 kHz at 1 Pa
– 다이나믹 레인지(1kHz) 115 dB, 1 kHz at Max SPL
– 무 게 (악세서리 제외) 5.9 oz (167 g)
– 규 격 (Dimension)  23.74″ (603.0 mm) long, 0.48″ (12.2 mm) head diameter, 0.74″ (18.9 mm) base diameter
– 출력 컨넥터 Integral 3-pin XLRM-type
– 악세서리 (Accessories) AT8154 two-stage foam windscreen; AT8662 shock mount

스펙에 대해서 잠시 부연설명 드린다면,
U857QLU의 지향성은 단일 지향성 패턴을 지니고 있습니다.전방 120도로 들어오는 음성을 잡아냅니다.
주파수 응답특성은 30-20KHZ로 일반적인 주파수 대역인 20HZ에 비하면 조금 좁지만 육성을 잡아내는 마이크로서는 손색이 없습니다.
일반적인 마이크들의 주파수 대역폭이 20-20KHZ라고 되어있지만 사실상 들을수 있는 폭이 그렇게 넓지는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30-20KHZ만 되도 듣거나 사용하는데 전혀 문제없다는 뜻이지요..
감도도 스피치용 마이크 답게 굉장히 높습니다.
그리고 웬만한 보컬 마이크에 버금가는 최대입력음압값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상단의 구즈넥 부분입니다.


하단의 구즈넥이구요..
2개의 구즈넥의 꺽이는 정도가 상당히 견고합니다.구부려 봤을때의 느낌은 한번 구부려놓으면 강하게 고정되어 절대 움직이지 않을것 같네요~


거의 90도까지 구부려놓아도 견고하게 고정됩니다.


헤드와 바디는 다음과 같이 분리가 됩니다. 분리는 헤드를 돌려 분리를 시키며 위 유닛을 통해서 음성신호를 마이크 프리앰프로 전달합니다.


단일지향성의 AUDIO TECHNICA U857QLU를 소개시켜드려봤는데요..
어느정도 도움이 되셨는지 모르겠습니다.
U857은 20만원선 중저가대 구즈넥 마이크로 사용하시기에는 음색과 감도가 아주 뛰어난 마이크입니다.
예산상의 문제로 중저가대의 구즈넥을 찾으시거나 저렴하면서 좋은 성능을 찾으시는 분들께 권해드리고 싶은 마이크입니다.
혹시 미리 사용해보셨던 분들이나 지금 사용하고 계신분들의 다른 좋은 의견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정보를 나누면 나눌수록 현장에서의 실수는 줄어든답니다.
감사합니다.^^

written by mikemall sou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