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덴서 마이크 스펙 입니다.

Accoustic principle 은 마이크 동작원리를 나타냅니다.
Rode NT2A 마이크는 컨덴서형 마이크중 정전형 컨덴서 원리를 이용합니다.
Directional Pattern 은 지향패턴을 의미합니다.


단일지향성 패턴 입니다.
그래프에서 나타나듯이 0도(마이크정면)에서 가장 높은 감도와 180도(마이크 후면)으로 갈 수록
감도가 떨어지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무지향성 패턴 입니다. 전 각도에서 수음이 가능합니다.
전체적인 현장음 수음등을 위해 사용되는 패턴입니다.


양지향성 패턴입니다. 패턴모양이 숫자8과 유사하여 Figure8 라고도 합니다.
하나의 마이크로 두 방향의 소리를 받아들일 수 있기 때문에 주로 2인이 마주보고 앉은 경우의 대화녹음 또는 피아노와 같은 악기나 듀엣녹음, 음원의 직접음과 벽면의 반사음을 동시에
수음할 때 사용합니다.
이 마이크의 지향패턴은 멀티패턴으로 3가지 패턴을 상황에 맞게 선택해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Frequency range 는 주파수 재생대역을 나타냅니다.


20Hz에서 20KHz 대역을 재생합니다.단일지향성, 무지향성 패턴의 주파수에 따른 감도변화 입니다.
50Hz-1.5KHz 대역까지 평균적으로 고른 감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1.5KHz대역 이후부터는 감도가 조금씩 떨어지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Output Impedence 는 음성신호가 전기신호로 바뀌어 출력될때 저항값을 말합니다. 이 마이크의 출력 저항값은 200옴 입니다.
Sensitivity 는 출력감도를 말합니다. 즉, 일정한 음압 94dB SPL=1 pascal의 음압을 open circuit voltage(개방회로) 에 1Khz의 주파수가 입력될때 출력되는 감도를 말합니다.
이 마이크는 -36dB 값과 전류로 환산하면 16mv의 전류값을 출력합니다.
Equivalent Noise 는 등가소음레벨은 미국의 EPA가 채택한 환경소음 측정치 중의 하나입니다.
대개의 소음 측정은 dBA와 같은 단위가 사용되지만, 교통소음과 같이 일정시간 동안 변화하는 소음평균 확은 제곱 평균의의 제곱근 혹은 실효치를 Leq로 표시합니다.
Leq는 변화화는 소음을 등가 정상상태 에너지로 환산하였을 때의 음압을 나타냅니다.
등가소음레벨을 구하는 식은2가지 방법이 있는데, 수학과 공학이론에 대한 설명은 전문서적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중요한것은 소음의 크기는 적으면 적을수록 좋은 것이므로 등가소음도 dB(A)값이 적을수록 소음이 적다고 판단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EU 등 선진국에서는 휴대용 음향기기의 등가소음도를 90db(A)로 제한하고 있습니다.
위 스펙상 마이크의 등가소음도는 7dBA SPL 입니다.
Maximum Output 는 말그대로 최대출력값을 표시합니다. 최대출력 전압이 16dBu 입니다.
dBu는 0.775V를 기준으로 하는 레벨로 PA음향기기의 기준 레벨입니다.
계산방법은 dBu=20log(V/0.775), dBu=dBV+2.2 입니다.
그리고 16dBu 출력시 1Khz 입력신호에서 1% THD(토탈하모닉왜곡률)과 1000옴의 저항값이 발생합니다.
Dynamic Range 는 가장 큰 레벨과 가장 작은 레벨과의 비를 말합니다. 보통 정격 출력 레벨 대신에 최대 출력 레벨을 사용합니다.
다이나믹레인지 값이 클수록 세밀하게 신호를 출력할 수 있습니다.
이 마이크이 다이나믹 레인지 값은 140dB 입니다.

Maximum SPL 은 최대입력음압을 말합니다.
즉 마이크가 받아들일 수 있는 최대소리 크기 입니다.
이 마이크는 147dB SPL의 입력음압을 가지고 있으며, 1Khz 신호 입력시 전고주파왜곡율은 1% 이고 1000옴의 저항값을 갖고 있습니다.
그리고 10dB 패드사용시 157dB의 음압을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Signal/Noise 는 정격 출력레벨에 따른 잡음비를 말합니다.
정력출력이 +4dB 이고, 잡음레벨이 -60dB 이면 S/N비는 64dB 입니다.
S/N비는 클수록 좋습니다. 이 마이크의 S/N비는 87dB SPL 입니다.
Power Requirement 는 컨덴서 마이크를 구동하기 위해 고정극에 전류의 공급이 필요한데, 그때 필요한 필요전력을 말합니다.
보통 대부분의 정전형 컨덴서 마이크들은 +48V 의 일정한 직류전압을 요구합니다.
Net Weight 는 마이크 무게를 말합니다. Nt2A 마이크의 무게는 860gm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