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소개시켜 드릴 마이크는 EARTHWORKS FMR600HC입니다.
브랜드자체가 생소하신 분들도 있으실테고 잘 알고 계신 분들도 있으실텐데요..
저희 블로그는 잘 아시는분들보다는 저와함께 새롭게 공부해나가시는 분들을 위주로 포스팅을 하기 때문에 잠시 회사소개를 시켜드리고자 합니다.^^
EARTHWORKS라는 브랜드는 미국에 있는 측정용 마이크회사로서 측정용마이크로는 전세계적으로 잘 알려진 마이크브랜드입니다.
처음엔 스피커를 설계하고 제조하는 회사로 출발했는데요..
보다 좋은 스피커를 만들기위해서 고심하던중 인간의 능력으로는 그 한계가 있다는것을 깨닫고 보다 정확한 사운드를 측정해내기위해 마이크를 연구하게 되었습니다.
계속 분석하고 연구하던 끝에 측정용 무지향성 마이크를 개발하게 되고 그렇게 해서 계속 연구하고 개발하여 지금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보다 많은 스토리가 있겠지만 블로그특성상 이정도로 설명을 드리구요..보다 궁금하신분들은 본사에 들어가셔서 초기설립과정을 살펴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음향시스템을 설치하고 설계하는곳에서 공간안의 음을 측정하고 “소리”를 연구하는 팀들에게 꼭 필요한 측정용 마이크를 아주 훌륭하게
개발해내고 있는 멋진업체입니다.

보여드릴 마이크는 측정용 마이크는 아니지만 마이크를 개발하면서 생긴 노하우를 적용시킨 스피치용 구즈넥마이크입니다.
박스포장상태는 위와 같습니다.
다른 수제마이크들과 비교하여 볼때 제품 성능위주의 마이크들로 출시가 되기 때문에 포장상태는 아주 훌륭하지는 않습니다.

개봉해보면 간단한 설명서 한장과 에어비닐, 마이크, 홀더가 들어있는데요..
아래에서 확인해보시죠..

가격대에 비해 다소 초라해 보일수 있지만 마이크는 성능으로 그 금액을 커버한다는점을 생각하면 아직 섣불리 판단하기 힘듭니다.
어찌되었든 고가대의 마이크를 구매하시고 나서 이렇게 보이면 어느부분에선 다소 불안한 마음을 가질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마이크는 소리를 듣고 판단하셔야 된다는점..다시한번 강조합니다.

마이크의 헤드와 그릴입니다.
일반적으로 스폰지가 하나씩 들어있는데요..
fmr600은 마이크 그릴로 팝음까지 제거 할수 있습니다.
이쯤에서 잠시 스펙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Frequency Response: 50Hz to 20kHz ±2dB at 6 inches (15cm)
Polar Pattern: Cardioid or Hypercardioid
Sensitivity: 10mV/Pa (-40dBV/Pa)
Power Requirements: 48V Phantom, 10mA
Max Acoustic Input: 145dB SPL
Output: XLR (pin 2+)
Output Impedance: 100Ω, balanced (50Ω ea. pin 2 & 3)
Min Output Load: 600Ω between pins 2 & 3
Noise: 22dB SPL equivalent (A weighted)
Gooseneck: Rigid center with nominal 2.5″ to 3″ flex on both ends
Dimensions L x D: 600mm x 22mm (23.62 x .860 inches)
Weight: .3 lb. (137g)
주파수 대역은 50-20hz로 일반적인 컨덴서 마이크들보다 좁아 보이나 제느낌에는 훨씬 신뢰할만한 주파수대역이라 생각됩니다 .
일반 스피치용에서 20khz까지의 음색을 잡을수 없기 때문에 굳이 20-20khz를 보유하고 있는 마이크들을 사용할 필요는 없으리라 생각됩니다.
모든 마이크들이 같은 방식으로 간다고 하더라도 꼭 그렇게 따라가지 않는..
오히려 선도하는 EARTHWORKS의 테크니션들에게 박수를 보냅니다.
용도와 목소리에 맞게 마이크를 만드는것이 중요합니다.
단순히 판매의 용도로만 만들것이 아니라 말이죠..
지향성은 단일지향성과 극초지향성으로 나눠지는데요..
FMR600은 단일지향성이며  FMR600HC가 극초지향성을 가지고 있는 마이크입니다.
지금 보시고 계신 마이크는 FMR600HC입니다.
팬텀을 필요로 하는 컨덴서 마이크이며
SPL도 아주 높아 목소리가 다소 크신분들이나 기존 구즈넥 마이크를 사용할때 음색이 다소 찌그러져 나왔던 분들이 사용하시기 이상적입니다.
길이나 무게는 스펙 참조하시구요.
감도나 음색에 대한 비교는 아래 비교파일들로 링크 걸어놓을테니 한번씩 들어보시고 비교해보시기 바랍니다.

구즈넥부분입니다.
느껴지실지 모르겠는데..
구즈넥 마이크들은 구즈넥부분이 주로 말썽을 일으킬때가 많이 있습니다.
꺽여지는 부분이기 때문에 각도조절을 할때 자주 움직여 구즈넥부분이 파손되는 경우도 많고 그 꺽이는 힘의 정도가 많이 줄어드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FMR600의 구즈넥의 꺽임의 느낌은 매우 묵직한 느낌입니다.
탁상용 자바라스탠드를 꺽을때의 느낌정도로 생각해보시면 될것 같은데요..
굵기가 그렇게 두껍지 않기 때문에 똑같은 느낌은 아니지만 일반 구즈넥 마이크들에 비해서 아주 묵직하게 꺽입니다.

꺽어보았습니다.
느껴지셨으면 좋겠는데..^^
아무튼 매우 묵직한 느낌으로 꺽이기 때문에 장기간 사용후에도 구즈넥이 힘을 받지 못해 흘러내리거나 하는경우는 찾아보기 힘듭니다.
물론 매우 오랜기간동안 잦은 사용이 있다면 또 어떻게 될지 모르겠지만..
일반 마이크들과 비교해봤을때는 상당히 오래쓸수 있는것은 사실입니다.

구즈넥 부분 다시한번 봐주시구요..
자꾸 보니 구즈넥부분 튼튼해 보이는것 느껴지시리라 생각합니다.

하단부에는 마이크의 모델명이 적혀있습니다.

최하단부에는 48V PHANTOM이란 문구가 보입니다.
사용시 팬텀을 사용하라는 문구정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커넥터는 일반 캐논커넥터와 다르지 않습니다.
마이크 단자가 장착되어있는 크리스탈 강대상에는 그냥 연결하시면 되겠고..
마이크 단자가 없는경우 마이크 밑받침을 꼭 구매하셔야 하는것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마이크 헤드 부분입니다.
이렇게 확대해서 보니 일반 얇은 핸드 마이크타입으로 보이는데요.
일반 구즈넥 컨덴서 마이크들보다 다소 큰 헤드는 소리를 잘잡고 팝음을 줄이고 본연의 음색을 전달하는 중간 도구로써
그 역할을 다합니다.

간단하게 EARTHWORKS FMR600HC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국내에 유통되고 있는 수많은 구즈넥 마이크들이 있지만 그 가운데에서 단연 뛰어난 성능을 보이고 있는 구즈넥 마이크를 소개시켜 드려봤습니다.
더욱 비싸고 더욱 소리좋은 마이크들도 많이 있지만 저역시 들어보지 못한 마이크들은 아직 리뷰를 올릴수가 없기에..
여러 수입처 분들과 협의하여 계속하여 좋은 마이크들을 여러분들께 소개시켜드릴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이런 좋은 마이크들을 만날때마다 저역시 계속 기분이 좋고 또 좋은 마이크를 하나만나보았구나 하는 생각이 드는데요..
차후에는 좀더 다양한 장소에서 사용되어지면 사용하시고 계시는분들과 좋은 정보 함께 나눴으면 좋겠습니다.
구매하시기전 어느정도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작은 바램을 가지고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아래는 FMR600으로 레코딩된 파일입니다.
몇가지를 비교해서 링크를 걸어놓을테니 한번씩 들어봐주시면 좋겠습니다.
같은조건에서 레코딩되었고 절대 조작(?)은 없습니다.^^;;;
그럼 다음리뷰때 또 뵙겠습니다.

EARTHWORK FMR600 (남) mikemall.com by mikemall.com

EARTHWORK FMR600 (여) mikemall.com by mikemall.com

SHURE MX418C (남) mikemall.com by mikemall.com

MOZ GJ801 (여) mikemall.com by mikemall.com

TURNER TG859B (여) mikemall.com by mikemall.com

EV RE90P (남) mikemall.com by mikema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