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소개시켜드릴 마이크는 EARTHWORKS의 피아노용 마이크인 PM40 마이크입니다.
피아노전용 마이크를 찾으시는 분들께 소개를 시켜드림이 마땅하지만 정말 높은 가격때문에 쉽사리 제안을 드릴수가 없네요^^;;
수입처인 오디오웍스의 협조를 얻어 PM40에 대해 간단하게나마 여러분들께 소개시켜드리고자 합니다.
EARTHWORKS 피아노마이크의 케이스의 길이가 엄청깁니다.
정확히 말하자면 마이크가 길진 않고 그랜드 피아노 바디에 설치할 마이크 대의 길이가 깁니다.
세계최고의 퀄리티를 자랑하는 EARTHWORKS의 PIANOMIC를 여러분들께 소개합니다.
케이스를 개봉해보겠습니다.
케이스를 개봉하면 위와 같습니다.
마이크2개가 장착되어있는 길다란 마이크대를 비롯 여러가지 부속품들이 함께 들어있는데요..
함께 살펴보도록 하죠.
마이크 열쇠입니다.
열쇠상태로 봐서는 그다지 튼튼해보이진 않는데..
어쨌든 마이크가 매우 비싸므로 이 열쇠로 항상 잠궈둬야 할것 같네요.^^;
위 두가지 부속은 마이크와 팬텀공급기를 피아노에 고정시킬수 있는 단자입니다.
마이크를 이동형으로 사용하시는 분들도 있으시겠지만 본 마이크를 고정식으로 사용하시는 분들도 있으실텐데요..
굳이 이동형으로 사용하지 않는다면 마이크를 피아노에 고정시켜놓고 사용하실때 사용하는 부속품입니다.
팬텀공급기 보관 가죽케이스입니다
모양이 무선송신기 넣는 케이스처럼 생겼습니다.
양쪽끝에 찍찍이가 달려서 허리에 찰수 있을것 같지만 그정도의 사이즈는 나오지 않습니다.
벨트팩을 넣어서 어딘가에 묶어서 팬텀파워를 고정시켜놓을때 사용됩니다.
48V 팬텀공급기입니다.
마이크가 스테레오로 나오기 때문에 두개의 마이크 신호를 뺄수 있도록 2ch로 구분되어져있습니다.
반대편은 스테레오 마이크답게 5핀으로 구성이 되어있습니다.
마이크와 연결되어있는 5핀 마이크케이블입니다.
5핀의 전용 케이블이 위에서 보신 팬텀공급기로 연결되어 마이크의 신호를 보내줍니다.
케이블간의 길이는 약4-5m가량 됩니다.
마이크를 피아노에 설치한후 팬텀까지 가는데 이정도 길이면 충분합니다.
나머지 부족한 부분은 팬텀에서 믹서까지의 길이에 맞도록 마이크케이블을 준비합니다.
마이크에서 나온 스테레오 선[5핀커넥터를] 팬텀파워에 연결합니다.
커넥터는 뉴트릭에서 제작된 nc5mx를 사용했군요.
암튼 팬텀과의 연결은 이렇게 연결을 합니다.
마이크대 오르편으로 나와있는 전용 케이블입니다.
케이블이 다소 얇으니 끊어지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할것 같네요.
궁금했던 마이크가 드디어 모습을 드러내는군요.
이제 마이크가 어떤지 스펙도 알아보면서 좀더 자세히 살펴보시죠.
Frequency Response: 9Hz to 40kHz ±1dB
Polar Pattern: Omnidirectional (random incidence)
Sensitivity: 15mV/Pa (-36dBV/Pa)
Power Requirements: 48V Phantom, 10mA
Max Acoustic Input: 148dB SPL
Output: XLR-3 (pin 2+)
Output Impedance: 100Ω, balanced (50Ω ea. pin 2 & 3)
Min Output Load: 600Ω between pins 2 & 3
Noise: 22dB SPL equivalent (A weighted)
24.5dB SPL equivalent (Unweighted)
Mic Gooseneck Length: 4.75 inches
Dimensions: 64″ fully extended, 46″ fully collapsed
Weight: Mic Assembly .75 lb. (350g)
With External Electronics Box 1.5 lb. (700g)
주파수특성이 9hz에서 40khz입니다.
일반적으로 사람이 들을수 있는 가청주파수 대역이 20hz-20khz이기 때문에 컨덴서의 마이크주파수 대역이 20hz-20khz로 나오는데 반해
earthworks의 피아노 마이크는 40kz에서 부터 9hz 사이에 나오는 소리를 수음할수 있습니다.
지향패턴은 무지향성타입이네요.
지향성이 무지향일 경우라면 아시는데로 마이크의 전방향으로 소리가 들어오게 되어있는데요..
마이크가 설치되면 마이크의 헤드가 피아노 내부의 해머쪽 피아노 스트링쪽으로 향하게 되기 때문에 오히려 음을 풍성하게 잘 잡을수 있습니다.
마이크를 외부에 설치할경우라면 주변잡음으로 인해서 지향성을 가진 마이크를 사용하면 되겠죠?
감도는 15mv이고 48v의 팬텀을 필요오 합니다.
마이크 구즈넥의 길이는 4.5inch이며
전체길이는 전체로 늘렸을경우 64″[162cm]이며 줄이면 46″[116cm]까지 줄어듭니다.
나머지부분은 스펙 참조 부탁드립니다.
대체적으로 피아노 마이킹을 하기위해 여러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업라이트피아노와 그랜드피아노 역시 마이킹을 하는 방식에 따라 포인트가 여러가지로 나눠질수 있을텐데요.
마이크를 어떻게 설치하느냐에 따라서 소리가 많이 달라집니다.
earthworks는 그러한 관점에서 그랜드피아노의 소리를 최적으로 잡을수 있도록 도와주는 최고의 마이크라고 볼수 있습니다.
이렇게 비싼 개인전용 마이크가 누구나에게 필요할지는 모르겠으나 좋은 소리를 위해서 꼭 필요하다면 좋은 연주자를 위해 누군가 선물을
해주거나 국가에서 지원해주거나..돈에 구애받지 않으신 분들이라면 하나씩 가지고 계셔도 좋을지 모르겠네요^^;;
..
아름다운 피아노연주가 선물해주는 선율은 많은 사람들에게 같은소리지만 다른 느낌으로 다가가리라 생각됩니다.
누군가는 마음의 상처를 치유하고 누군가는 좋은사람과의 교감을 느끼며 또누군가는 피아노 연주를 통해 나역시 다른사람들에게 이런
피아노 연주를 들려주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될지도 모릅니다. 연주를 듣는 사람 각각 다른 느낌으로 그 연주를 받아들이겠죠.
그렇기 때문에 음악이라는 전체적인 틀안에서 보면 음악은 여러가지의 일을 해내고 있고 또 그 아름다운 연주를 만들기위해
수많은 사람들의 노력과 열정이 필요합니다.
연주하는분의 마음가짐과 실력도 훌륭해야하지만 피아노도 좋아야 할테고 장소에 맞게 사운드를 조절하셔야 하는 엔지니어의 마음가짐과
실력도 좋아야 하며 청중역시 기본적으로 음악을 사랑하고 즐길줄 아는..
수많은 장비들의 결합과 수많은 사람들의 교감과 공감대가 필요한것이 공연의 조건이 아닌가 생각해봅니다.
어디에서나 주인공이 있지만 그 주인공을 탄생시키기위해 그 뒤에서 노력하는 수많은 사람들의 노력도 같이 생각해볼수 있는 저와 여러분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
암튼..
아까 스펙에서 설명드린데로 마이크의 거치대가 쭉 펼쳐졌을때와 그렇지 않을때입니다.
수치를 적어놓긴 했지만..
실제로도 한번 보여드려봅니다.
쭉 펼치면 위와 같이 늘어납니다.
눈이 부셔서 잘 보이지는 않는데..
정확한 수치는 위 스펙을 참고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간단하게 소개시켜드려봤는데요..
저역시 이 마이크로 레코딩된 소리를 좀 들어보고 싶네요..
블로그 보시는분들중 마이크로 레코딩해보신분이 있거나 파일이 있으시다면 같이 공유좀 부탁드리겠습니다.
마이크몰의 이 블로그는 방문자 여러분들께 마이크를 소개시켜드리는 목적도 있지만 더욱 훌륭한 고수님들의
의견과 생각을 들어보고 그 생각들을 다른분들께 전달해드리고자 하는 목적도 있습니다.
마이크에 대해서 함께 공부하면서 조금씩 차이점을 알아갔으면 좋겠네요.
수많은 마이크들중 오늘 선택된 EARTHWORKS PM40에게 고마움을 표합니다.
그럼 다음리뷰때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