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MSON 드럼셋 7KIT입니다.
샘슨은 여러가지 장비를 종합적으로 생산하는 브랜드입니다.
OEM이든 자체 제작이든 다양한 음향관련 제품들을 개발하여 생산하고 있는 업체입니다.
오늘 보여드릴 제품은 SAMSON 7KIT 드럼세트로서 7개의 마이크를 포함하고 있는 드럼셋 마이크입니다.
보통 드럼셋이 5기통일 경우에 마이크가 풀세트로 하면 8개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현재 나와있는 드럼셋
중 8개를 동시에 판매하고 있는 드럼셋이 많지가 않은 상태입니다.
7KIT같은 경우도 마이크가 하나가 모자르긴 하지만 금액대로..그리고 드럼의 파트별로 구성할수 있는 패키지
상품으로서 봤을땐 적당한 구성이라 생각됩니다.
보통 드럼에 마이크를 설치할때..
킥(1), 스네어(1), 탐(3), 하이햇(1), 심벌(2)이렇게 해서 8개가 필요한데요..
6개나 7개짜리 패키지를 구매하시게 된다면 하이햇이나 스네어용을 따로 구매하시면 됩니다.
SAMSON 드럼 패키지 마이크는 7개가 들어있기 때문에 하이햇 마이크만 따로 하나 구매하시거나
스탠드를 구매하셔서 스네어 마이크와 겸용으로 사용하실수 있습니다.
정확한 수음을 위해서라면 개별적으로 마이킹을 해보시는게 더욱 좋은 사운드를 잡기위해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겉포장 박스를 개봉해보면 위와 같은 플라스틱 하드케이스가 들어있어 마이크를 보관할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하드 케이스를 다시 개봉하면 간단한 설명서와 SAMSON의 대표적인 상품을 설명하고 있는 간단 설명서가
포함되어있습니다.
하드 케이스를 다시 개봉하면 간단한 설명서와 SAMSON의 대표적인 상품을 설명하고 있는 간단 설명한 설명서가 들어있습니다.
제품구성은 QKICK, QTOM, QSNARE, CO2 2개로 구성되어져 있습니다.
제품의 스펙에 대해서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QTOM, QSNARE*
TYPE DYNAMIC
POLAR PATTERN SUPER CARDIOID
FREQUENCY RESPONSE 50-16KHZ
SENSITIVITY -55dB
RATED IMPEDANCE 200OHM
MAX.SPL 133dB
WEIGHT 150G
스네어전용 QSNARE, 탐전용 마이크인 QTOM은 초지향성 패턴을 가지고 있습니다. 주파수 대역은 50-16K로 일반적인
다이나믹마이크의 특성을 보여주고 있구요..
탐에 바로 꼽을수 있게끔 클램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따로 스탠드가 필요없이 연결이 가능합니다.
SPL같은 경우는 실제로 이런 수치를 가지고 있는지는 정확히 모르겠습니다. 다른 마이크들과 비교를 해보려
했으나 실제 수치상으로 비교해볼만한 부분들이 없네요. 탐이나 스네어 마이크를 비교한다면
보통 잘 아실만한것들중에 SHURE SM57이나 PG57등이 있는데요..스펙에 최대음압레벨이 표시되어 있지 않습니다.
비교분석이 안되는점 양해부탁드립니다.
우선 비교해볼만한 부분은 드럼 종류별로 마이크가 전부 존재하는지와 구성되어있는 마이크들의 조합이
완료 되었을때의 금액부분으로 그 실용성을 결정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보다 완벽한 조합을 위해서는 좀더 다양한 브랜드의 조합으로 드럼마이킹 패키지를 구성해야 할것 같네요
우선 샘슨패키지에 대한 부분이므로 샘슨에 대한 설명만 첨가하겠습니다.
*QKICK*
TYPE DYNAMIC
POLAR PATTERN SUPER CARDIOID
FREQUENCY RESPONSE 50-16KHZ
SENSITIVITY -62dB
RATED IMPEDANCE 200OHM
MAX.SPL 147dB
WEIGHT 370G
킥전용 마이크인 QKICK입니다 .보시는 데로 킥 전용 마이크들은 마이크의 크기가 일반마이크들 보다 꽤 큽니다.
킥의 웅장하고 아주 쎈 음압을 정확히 수음하기 위해서는 전체적인 유닛의 섬세함과 견고함은 물론 진동판의 흔들림과 바디에서의 충격흡수 정도를 고려해 디자인 되어야 하므로 바디의 사이즈가 일반마이크들보다는 많이 큽니다.
어떤 마이크들이나 마찬가지겠지만 마이크들은 대상과의 거리와 방향에 따라서 전혀 다른 소리가 출력이 됩니다.
대고(킥)전용 마이크역시 킥의 어느부분에 갖다 대야하는지..대고와 거리는 어느정도를 띄워놓을것인지..
마이크를 안쪽에 삽입할때 어느정도에 어느방향에 넣어놓는지에 대해서 차이가 많기 때문에 어떠한 소리를
원하는지에 대한 분명한 개념설정이 필요하며 그부분에 대해서 확실하게 알고 싶다면 마이킹에 대한 전문적인 서적을통하여
알수 있으며 마이킹을 실제로 경험하고 계시는 음향업체나 렌탈팀들을 통해서 문의후에 정보를 얻을수 있습니다.
다소 시간이 걸리더라도 직접 마이크를 테스트 해보시는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마이크를 선택하시고 나서 마이크를 악기에 다양한 경우의 수를 조합하여 테스트를 해보시고 어떻게 소리가
차이가 나는지 직접 비교해보시는것을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조금 귀찮고 번거롭더라도 직접 해보시는 방법이 가장 정확하고 해당 장소에 가장 적절하게 사용할수 있는
방법입니다. 남들이 미리 해놓은 부분은 정석이 아닙니다. 직접 본인의 악기에 본인의 방법으로 테스트 해보는것이
가장 정확한 방법입니다. 전문서적은 그런 마이킹을 하는 방법과 기존에 해놓은 방법을 기술해놓은것이라 테스트해보실때
참고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다음 마이크를 한번 보시죠..
Type: Condenser
Polar Pattern: Cardioid
Frequency Response: 40Hz – 20kHz
Sensitivity: -40dBV / pa (10mv / pa)
Rated Impedance: 200 ohms
Equivalent Noise Level: 22 dB (A weighted IEC / DIN 651)
Max SPL: 134 dB (THDs =/< 0.5% 1000Hz)
Dynamic Range: 112 dB
Power Supply: 48V Phantom Power (IEC 268 – 15 / DIN 45596)
Current Consumption: 3.5 mA
Dimensions: 20 x 150 mm
다음은 심벌용 마이크인 co2 pair마이크입니다 .
역시 금액대로 비교할 경우, 괜찮은 성능을 가지고 있는 마이크이긴 하지만
해외 사이트를 둘러본 결과 유명 마이크들과 비교했을경우, 그 성능에 미치지 못한다고 몇몇 평들이 올라와
있네요 .
그러나 가격대 성능비로 생각하신다면 심벌이나 현악기에 사용할 적당한 마이크 입니다.
드럼킷같은 경우는 특별히 리뷰가 많이 올라와있는 것이 없어서 우선적으로 마이크 선택하실때 도움을
드리기위해서 간단하게나마 샘슨드럼킷을 통해서 리뷰를 남겨놓는데요..
차후에 드럼 마이킹에 대한 부분도 스튜디오 레코딩을 통해서..그리고 전문가들의 인터뷰를 통해서
남겨놓도록 하겠습니다.
리뷰하면서 마이킹에 대한 부분이 절실히 필요하다는것을 점점 심각하게 깨닫고 있습니다 .
여러분들이 궁금해하실만한 점들을 미리 파악해서 업데이트 해놓을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긴글 읽어주시느라 수고많으셨습니다.
다음 리뷰때 다시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