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소개시켜 드릴 마이크는 SHURE PGX24/SM58 무선 마이크입니다.


브랜드 명성에 걸맞게 박스 디자인도 멋집니다.


shure사의 모든 무선 마이크의 사용 주파수대역은 2013년 전파법 개정에 맞추어 2011년부터 900MHZ로 모두 바뀌었습니다.
기존의 700MHZ 대역 사용자에 대한 A/S 처리문제는 아직 확정된 사항은 없지만 수입처에서 곧 합리적인 해결책을 제시하리라 생각됩니다.


하드케이스입니다. 상위모델인 SLX/ULX/MW시리즈에도 이와같은 플라스틱 하드케이스가 포함되어있진
않습니다. PGX 무선시리즈만의 장점이죠~


제품박스를 열어보면 마이크,수신기,아답터,홀더,건전지,설명서,보증서등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벨트팩(송신기)을 따로 구매할 경우 함께 보관할 수 있도록 케이스안에 여분의 공간도 있네요~
세심한 배려를 느낄 수 있습니다.


마이크 수신기입니다. 안테나는 위와 같이 기본으로 부착이 되어 있구요 탈부착은 불가능합니다.
다른 상위모델처럼 안테나를 별도로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수신거리가 비교적 길지 않을때 사용하시는게 좋습니다.
수신거리는 보통 25m-30m사이에서 안정적으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수신기쪽에 전원을 연결하시면 바로 전원이 들어옵니다.


수신기 뒷면입니다. 뒷면에는 전원단자와 발란스단자인 캐논아웃, 언발란스 단자인 55단자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출력은 신호손실이 적은 발란스단자(캐논아웃풋)으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스펙 잠시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Weight 327 g (11.5 oz.)
Housing  ABS
Audio Output Level(ref. ± 38 kHz deviation, 1 kHz tone)
XLR connector (into 600 Ω load): -13 dBV
1/4″ connector (into 3000 Ω load): -2 dBV
Output Impedance XLR: 200 Ω1/4″: 1 k Ω
Sensitivity -105 dBm for 12 dB SINAD, typical
Image Rejection > 70 dB, typical
Power Requirements 12-18 Vdc at 150 mA, supplied by external power supply
스펙에서 동시채널수가 나와있지는 않은데요..
pgx의 동시채널수는 6ch입니다.
여기서 이야기 하는 동시채널수는 수신기 한대에 마이크를 6개사용하는게 아닌..
세트로 구성했을때 몇세트를 같은 장소에서 혼선없이 사용하는가를 말해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pgx를 10set를 구매하셔도 6set이상은 동일장소에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점 꼭 확인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PGX Wireless 시스템은 Shure의 신호 압축 특허기술 ARC( Audio reference companding) 을 적용하여 압축된 소리신호가 많은 손실없이 수신기에서 압축해제 되면서
좋은음질의 출력을 가능하게 합니다.


PGX2/SM58입니다. 구성은 SM58 유닛인 마이크 헤드부분과 PGX2 인 송신기로 구성이 되어있습니다.
그릴과 헤드가 분리되며 헤드전체와 송신부가 분리가 되므로 다른 마이크 유닛과도 호환이 가능합니다.
비교사진 한번 보여드리면..



헤드를 바꿔서 사진을 찍어보았습니다. BETA58 유닛은 준비가 되지 않아 촬영하지 못했는데요, pg58, sm86, beta87….등
위와 같이 헤드가 변경되기 때문에 원하시는 헤드 유닛을 따로 구매해서 필요할 때마다 용도에 맞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SM58헤드를 벗겨 보았습니다.유선 SM58과 같은 헤드가 들어가 있습니다.
유선스펙과 동일합니다. 그러나 신호전달이 유선케이블이 아닌 전파를 이용하므로 음색과 음질 그리고 감도 모두 차이가 있습니다.
당연히 유선 Sm58 마이크가 좋습니다.


헤드유닛입니다. 말씀드린데로 유선마이크와 같은 모델입니다.
정교하게 잘 만들어져있네요..
Audio Input Level +5 dBV maximum at -10 dB gain position–5 dBV maximum at 0 dB gain position
Gain Adjustment Range 10 dB
RF Output Level 10 mW maximum (dependent on applicable country regulations)
Housing Molded PC/ABS handle and battery cup
Dimensions(including SM58 cartridge)254 mm x 51 mm dia. (10 x 2 in.)
Weight 290 grams (10.2 oz.) without batteries
Power 2 AA size batteries
Battery Life Up to 9 hours
Dimensions 40 mm H x 181 mm W x 104 mm D (1.6 x 7.125 x 4.1 in.)


마이크와 헤드전체를 분리하면 위와 같습니다.
현재 국내에 수입되는 송신기의 주파수 대역은 925-932mhz대역을 사용하고 있읍니다.


건전지는 AA타입 1.5V 2개로 작동이 되며 사용시간은 미국에서 듀라셀로 테스트 했을때 9시간이라고
나오긴 하는데요..통상적으로 4-6시간 사용가능합니다.
항상 여분으로 건전지를 꼭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건전지를 넣으신후 케이스를 닫게 되면 위와 같은 모습입니다.
이상태에서 전원을 켜면 송신기쪽에 전원이 공급됩니다. 그리고 밧데리캡을 닫기전에 잠시..


이 부분을 보여드려야 할것 같은데요..적외선 주파수 변경방식인 “SYNC”부분입니다.
주파수를 변경할때 이부분을 수신기쪽에 갖다댄후에 변경합니다.변경방법은 잠시후에 소개하겠습니다.


수신기쪽 “SYNC”부분입니다. 옆에 스위치 부분도 확인 잘하시구요~
그리고 옆에 보시면 처음에 전원을 꼽았을때처럼 3번채널이 설정이 되어있는데요..옆 채널을 눌러보면..


아래와 같이 깜빡거리면서 숫자가 랜덤으로 바뀝니다. 한번 더눌러보니 8번으로 바뀌었군요..
이상태에서 “SYNC”옆에 회색 단자를 누르시고 아까 밧데리캡이 벗겨진 상태에서 마이크쪽”SYNC”부분을
수신기”SYNC”부분쪽에 갖다댑니다. 이때 너무 가깝게 대시면 안되며 5CM-8CM정도로 간격을 줍니다.


그렇게 되면 위와같이 빨간불이 반짝거리면서 수신부쪽에서 마이크 후면부로 적외선으로 신호를 송출하여 아래그림처럼 “READY”단자에 불이 들어옵니다.
이상황은 수신기쪽과 마이크쪽의 주파수가 같아져 마이크를 사용할수 있게 되었다는 의미입니다.
이젠 마이크에 대고 말을 해보겠습니다.


왼쪽 사진이 불명확하지만 “AUDIO”창에 초록색 불빛이 말할때 마다 깜박거립니다.
마이크에서 음성신호도 정상적으로 들어온다는 표시입니다.
주파수가 송수신부에 모두 설정이 되고 오디오도 잘 들어오니 이제는 수신부에 마이크케이블을 꼽고
믹서에 연결하셔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이상 PGX  무선 핸드Sm58에 대해 알아보왔습니다.
사용해 보셨던분들 중에 좀더 유용한 정보를 가지고 계시다면 언제든지 의견 남겨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좋은 의견 함께 나누는 리뷰사이트가 되었으면 좋겠네요..^^감사합니다.

written by mikemall sou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