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CO DX300 무선 핸드마이크입니다.
SECO사는 국내 자체기술로 무선마이크를 생산하는 몇 안되는 기업입니다.
여러종류의 SECO 무선 마이크들이 있지만 가장 보급형인 DX300 무선핸드마이크로 REVIEW를 작성해봅니다.


박스의 상태는 위와 같습니다.예전 모델인 DX200과 비교할때 디자인과 박스의 견고함도 많이 향상되었습니다.
마이크박스에 핸드타입 무선과 핀/헤드셋 타입이 모두 표시되어 있어서 간혹 모든 구성품이 다 들어있는것으로 오해하시는 분도 계신데요, 그렇친 않구요~
핸드/핀/헤드셋 중에 하나를 선택하시면 그중에 한 세트씩만 제품이 구성이 되어있습니다.


박스를 개봉하면 수신기,송신기(마이크),안테나,아답터,건전지,육각링,55케이블이 구성품으로 들어있습니다.
장비에 바로 연결해서 사용할수 있도록 케이블까지 포함되어 있습니다.


무선마이크와 수신기입니다.수신기에 안테나를 장착해 보았습니다.사이즈는 HALF RACK타입입니다.
일반 랙사이즈의 반정도의 사이즈입니다. 수신기를 랙에 장착시킬려면 전용 랙날개가 필요한데..
아쉽게도 DX300에는 랙날개가 들어있지는 않습니다.그렇기 때문에 랙에 들어있는 다른 아웃보드에 올려놓거나
랙 선반을 사용해서 올려놓는 방법(올려놓고 수신기 밑부분을 양면테잎으로 고정하여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신기 입니다. DX300의 송수신 주파수는 200MHZ로서 VHF타입입니다.
일반적으로 VHF라고 하면 200MHZ의 주파수 대역을 사용하고 UHF라고 하면 700MHZ의 주파수 대역을
사용합니다.
좀더 부연설명을 드리면 VHF(very high frequency) low band 주파수 범위는 49-108MHZ를 사용하구요
VHF(very high frequency) High band 주파수 범위는 169-216MHZ를 사용합니다.
UHF(Ultra high frequency) low band 450-806Mhz, UHF(Ultra high frequency) High band 900-952Mhz 주파수 범위를 사용합니다.
2013년 부터는 국내전파법이 바뀌어 700Mhz 대역의 UHF-low band는 사용이 금지되구요 UHF-High band 900MhZ 주파수가 합법적인 사용주파수로 승인된다고 합니다. 참고하세요~^^
암튼, 다시 DX300으로 돌아와서,
수신기의 구성은 매우 간단합니다. ON/OFF스위치와 볼륨 버튼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액정에는 파워 LED스위치
RF A/B스위치 AF레벨 표시등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전원을 키면 붉은색 LED에 불이 들어와 전원이 들어왔음을 알려줍니다.
옆에 RF와 AF에 대한 부분은 잠시후 설명 드리기로 하고..수신기 뒷면을 먼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케이블 연결부입니니다. 발란스인 캐논(수)단자와 언발란스인 55 단자가 있습니다.
당연히 신호 손실이 적은 캐논으로 연결하심이 음색과 감도 모두 좋습니다.
물론 기본으로 제공되는 55케이블로 연결하셔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옆부분에는 아답터 단자가 있으며 양쪽끝에는 안테나를 꼽을수 있는 단자가 있습니다.
그리고 후면부에는 제품의 시리얼 넘버와 해당 주파수 채널을 표시해주는 스티커가 하나씩 붙어있습니다.
현재 이 무선세트의 주파수는 “10CH”입니다.나중에 주파수를 확인하실때 수신기 뒷면을 확인해보시면 됩니다.


좀더 자세히 보여드리겠습니다. 수신기 뒷면에는 안테나, 아답터, 케이블을 연결하시면 됩니다
그럼 이제 스펙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스펙에서 보시면 사용 하고 있는 주파수 대역은 VHF(High band) 대역을 사용하며 수신기 하나에 마이크 하나 사용하는 1대1 방식의 무선핸드마이크 입니다.
전지 사용시간은 AA 1.5V를 사용해서 3-4시간 사용가능합니다.
안전 동시채널수는 3CH이며 무리해서 4CH도 사용은 가능하지만 혼선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강력하게 추천은
하지 않습니다.


마이크 바디 뒷편에 보시면 위와 같이 건전지캡이 있습니다. 이부분의 뚜껑을 열어서 건전지를 방향대로
삽입해주시면 마이크 사용준비 완료입니다.


건전지의 방향입니다.건전지를 넣고 나서 전원스위치를 켜시면..


위와 같이 마이크에 초록색 불이 들어옵니다. 스탠바이 상태죠~
이제 마이크에 전원을 넣어주셨다면..수신기쪽을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수신기쪽에 처음과 달라진 부분이 있죠? RF쪽에 파란 불이 들어오면서 주파수가 들어오고 있다는 표시등이
켜집니다. 상황에 따라 안테나 A/B로 신호를 받느라 왔다갔다 할수 있는데요..좀더 안전한 신호로 주파수 를 받고 있다는 뜻입니다.
단 주파수가 필요이상으로 변화가 심하면 신호송수신에 문제가 발생한것이므로 A/S센타에 문의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AUDIO LEVEL에는 아직 불이 들어오고 있지 않은데요..마이크에 소리를 입력해보겠습니다.
“아..아…마이크 테스트…” 


주황색 불이 들어오면서 마이크쪽으로 신호가 전송이 되고 있다는것을 보여줍니다.
이 상태가 되면 무선마이크세트를 사용하기위한 준비가 모두 완료된 상태입니다.
볼륨값이 적다면 수신기 상에서 볼륨을 올리셔도 되며 믹서에서 올리셔도 됩니다.
지금까지 대한민국 대표 무선마이크 브랜드 SECO사의 DX300 무선핸드마이크에 대하여 알아봤습니다.
무선마이크는 특히 해외브랜드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편인데요 중저가용 무선마이크들은 국내브랜드의 기술력도 결코 떨어지지 않으므로 국내브랜드에 대한 애정을 갖고
한번더 꼼꼼히 살피신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사용하신후 좋은 의견 있으신분들은 언제든지 댓글 이용 부탁드립니다.
좋은 정보는 나누면 나눌수록 사용상의 실수는 줄어듭니다.
감사합니다.

written by mikemall sou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