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XL990입니다.

MXL990은 컨덴서 마이크계열중에 저가용 마이크로 MXL사에서 전략적으로 출시된 모델이며 저가대 컨덴서 마이크 시장에 부흥을 주도한 마이크라 할 수 있습니다.
MXL990 마이크가 출시되기 전까지는 쓸만한 레코딩용 컨덴서 마이크를 구매하기 위해선 선택의 여지없이 높은 가격을 지불하고 마이크를 구매해야만 했습니다.
그러나 MXL990이 출시되면서 저가용 컨덴서 마이크로도 어느정도? 레코딩 음질을 향상 시킬 수 있다는 가능성을 확인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가격대 성능비 측면에서 말씀드리는 것이지 , 객관적으로 음질이 좋다고 얘기는 절대 아닙니다. 오해하지 마시길~


고급스럽진 않지만 플라스틱 하드케이스가 제공되기 때문에 보관과 휴대가 편리합니다.


개봉하시면 마이크와 클램프 쇽마운트가 들어있습니다.
다른 마이크들과의 차이가 쇽마운트가 들어있는 부분인데요..대부분 저가용 컨덴서 마이크가 클램프만 들어있고 하드케이스가 없는것을 감안하면 mxl990은 내용 구성품면에서도
충분히 고민한 흔적이 보입니다.

마이크를 꺼내 보았습니다. 위와 같은 모습입니다.일반적인 컨덴서마이크에 비해 길이가 약간 짧아 보이긴 하지만..
사용하는데는 전혀 문제가 없고 쇽마운트에 꼭 맞기 때문에 모양도 나쁘지 않습니다.


쇽마운트입니다.
쇽마운트의 역할은 이름 그대로 스탠드에서 타고 올라오는 미세한 진동음을 방지해주는 역활을 담당합니다.
레코딩 컨덴서 마이크들은 아무리 저가라도 넓은 주파수대역으로 인해 작은 진동까지 수음하기 때문에 쇽마운트를 이용한 불필요한 진동음을 차단해야 합니다.
그리고 쇽마운트 사용은 진동음을 막아주는 실용적인 측면 이외에도 시각적인 느낌(Feel)에도 사용자에게 좋은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스탠드에 연결되는 부분입니다.
사이즈가 규격이기 때문에 기존 스탠드와는 대부분 사이즈가 맞습니다.
간혹 스탠드 사이즈가 작을 경우에는 중간에 “홀더안나사”라는 나사를 끼우시고 돌리시면 딱맞으므로..
어느쪽이든 관계없이 설치가 가능합니다.


MXL 990마이크 옆 모습입니다.
모습이 양방향으로 되어있는 듯한 느낌이 드는데요..양방향성 타입은 아니며 단일지향성으로 한방향으로만
수음이 가능합니다.아래 간단하게 스펙사진 공개합니다.

MXL990은 그 모습에서 보실수 있듯 LARGE DIAPHRAGM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향성 그래프는 일반적인 그래프와는 다르게 양쪽이 살짝 찌그러져있는데..
그래프상으로 봤을때 60-70도와 280-290도정도에서 수음이 덜되는 모습입니다.
실질적인 사용상에도 수음이 다른 각도에 비해 약하게 되었습니다.
주파수 그래프는 다른 그래프들과 같이 평탄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30-20khz의 주파수 대역이 살짝 달라 보이네요..일반 컨덴서들보다 주파수 대역이 다소 좁긴하지만..
청음에서의 느낌은 거의 차이를 느낄수 없습니다.


마이크 하단에 있는 검은색 플라스틱을 돌려서 빼시면 위와 같은 모습이 됩니다.
검은색 플라스틱은 사용하시 분리할 경우는 없습니다.위에서 빼놓은 이유는 마이크 바디를 분리하기 위함입니다.
아래 사진을 보시죠..


플라스틱을 제거한후에 바디를 돌려서 빼시면 컨덴서의 구조를 알수 있게끔 회로가 노출됩니다.
헤드쪽까지 보실려면 나사까지 풀어야 해서 따로 풀어놓지는 않았습니다.
사용하시다 호기심이 발동하면 위 나사까지 풀어서 헤드를 살펴 봐주시는것도 나쁘지 않을것 같네요…
물론 제조립에 자신이 있는 분들만…시도하시길~


회로적으로 봤을때 마이크의 회로는 가장 기본적인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회로를 분석해 보시면 제작한 사람의 의도가 정확히 들어있습니다.


좀 자세히 보여드리려 해도 헤드부분까지 촬영은 어렵군요~
간단한 이만원짜리 다이나믹 마이크도  음성신호를 전기신호로 바꿔주기위해 거쳐야할 신호의 흐름을
담당하고 있는 부품들의 구성을 알아보면 참 재미있고 신기합니다.
물론 마이크 사용하는데 그런구조까지 알아야 할 필요가 있느냐고 느끼실 수 있지만,
소리가 출력되는 과정을 살펴보면 부품 하나하나에 들어가 있는 제조자의 정성을 알 수 있어서 사용하는 마이크에 애정이 조금 더 생기지 않을까요?


암튼 MXL 990은 팬텀전원을 필요로 하는 팬텀전용 컨덴서 마이크입니다.사용을 위해서는..
반드시 팬텀이 필요한데요..팬텀을 공급받을수 있는 장비로는 믹서, 오디오인터페이스등이 있으며 팬텀만
공급해주는 “팬텀파워”를 따로 구매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리고 마이크와 팬텀의 연결은 반드시 캐논(암)=캐논(수)으로 연결하셔야 합니다.
이렇게 연결하시지 않으면 팬텀을 공급받으셔도 마이크쪽으로 전원이 전달되지 않습니다.
이상 , MXL990에 대해서 간단히 살펴보았습니다.
이제 MXL990 말고도 성능좋은 저가용 컨덴서 마이크들이 시장에 많이 출시되고 있어
MXL 990의 위상이 예전만큼 높진않치만 아직까지
홈레코딩용 마이크로 간단히 사용하시기에는 무리없는 좋은 제품이라 생각됩니다.
사용해보시면서 느꼈던 부분이나 정보..음색에 대한 느낌들을 댓글에 남겨주신다면..
다른 분들도 도움이 많이 되실거란 생각이 듭니다. 좋은 정보는 서로 나누는게 좋겠죠??
다음번에 좀더 좋은 리뷰를 통해 만나뵐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written by mikemall sou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