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소개시켜 드릴 마이크는 neumann u87ai입니다

전세계적으로 잘 알려진 마이크들중 하나로서 레코딩스튜디오에서는 필수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마이크들중 하나입니다.

어떤 보컬이 사용하더라도 그 보컬의 원음을 그대로 잘 살려서 녹음해주는 마이크가 좋은 마이크라고 할수 있겠는데요..

그런 관점에서 봤을때는 u87이 상당히 근접하게 다가갈수 있는 마이크라고 설명드릴수 있겠습니다.

아마 얘기만 많이 들어보시거나 소문만 들어보셨던 분들이 많이 계실텐데요..

저와함께 자세히 한번 살펴보도록 할까요?

 

EA87은 마이크의 전용 쇽마운트입니다.

아래에서 자세한 사진 확인 가능하시겠지만 쇽마운트의 금액이 많이 고가입니다.

우선 제품 박스안에는 시리얼넘버와 제품 코드가 붙여져 있으며 원산지인 독일이 분명하게 쓰여져 있습니다

 

마이크의 포장 박스 상태입니다.

역시 시리얼넘버와 제품의 코드가 적혀있는데요..7022라고 되어있는 숫자가 혹시나 판매숫자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7022개가 판매가 되었을수도 있고 아니면 다른 의미일수도 있겠지만 제 생각에 수량은 그 이상으로 판매가 되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아니면 처음부터가 아닌 일정한 기준시점을 두고 판매수량을 체킹했을수도 있구요..

크게 중요하진 않으니 제품을 구매해보고 난뒤에는 꼭 시리얼넘버를 체킹하시고 박스도 꼭 보관해두시기 바랍니다.

쇽마운트 박스를 개봉하면 깨끗한 비닐로 꼼꼼히 포장이 되어있습니다.

포장에 크게 중점을 두지 않는 다른 유럽 제품들과 같이 제품에 더욱 중점을 두는 노이만제품은 특별히 설명서같은것이 포함되어있진

않습니다. 실물을 한번 보시죠.

일반적으로 판매되는 쇽마운트들이 많이 있지만 U87전용 쇽마운트는 쇽마운트의 기본 역할에 가장 충실히 접근하고 있는데요..

레코딩시 나무바닥으로 타고 올라오는 미세진동을 차단하는 역할을 정확히 수행합니다.

디자인이야 크게 상관없겠다하고 생각하시는분들도 계시겠지만 멋있기도 하지만 섬세하게 살펴보면 진동을 효과적으로 차단될수 있도록

구조물과 고무줄이 적절하게 조합되어있습니다.

간혹가다 U87사용자분들중 쇽마운트를 분실하셨거나 사용할수 없는 상태가 되어 따로 구매하러 오시는분들이 계시곤 하는데요..

U87에 다른 저가 쇽마운트 끼면 마이크의 위용이 한순간에 없어집니다.

U87은 전용 쇽마운트와 결합될때 그 가치를 더욱 발휘하므로 쇽마운트도 사용시 섬세하게 사용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하단부에 홀더안나사가 연결이 되어있습니다.

스탠드 사이즈에 맞지 않으시다면 동전으로 돌려서 빼주시면 됩니다 .

이제 마이크를 좀 살펴볼까요? 박스에서 마이크를 꺼내면 고급스런 나무상자가 나옵니다.

나무 상자도 일반 나무가 아닌 좋은 나무를 써서 가공하고 다듬었으리라 생각이들만큼

부드럽고 고급스럽습니다.

종이 박스에 붙어있던 것처럼 모델명과 시리얼넘버가 적혀있습니다.

동일한 모델인지 확인 해주시기 바랍니다.

박스를 개봉하면 역시 깨끗한 비닐에 잘 잘라진 스티로폼에 곱게 포장이 되어있는 마이크를 보실수 있습니다.

좋은 제품은 상품도 좋아야 하겠지만 그 상품을 담고 있는 박스역시 충격을 잘 완화할수있도록 제작이 되어야 합니다.

내부 외부 모두 고급스러움의 끝을 보여주네요.

좀더 살펴봐주시구요.

마이크를 좀더 살펴보겠습니다.

매끈하니 잘 빠져있습니다.

마이크가 잘 생겼다는것은 이런것을 보고 말하는것이겠죠?

여러가지 각도에서 찍어보았습니다.

잘 생겼습니다.

마이크의 정면 모습입니다.

일반 멀티패턴 레코딩 마이크들과 같이 마이크에 지향성 선택 스위치가 있습니다.

그 뒤에는 패드 스위치가 있구요..

그럼 마이크의 스펙에 대해서 좀 알아볼까요?

주파수 대역 20hz-20khz
감도 무지향/단일지향/양방향 각각 20/28/22mV
저항 200OHM
최대음압레벨 117dB
공급전원 48V
커넥터 XLR
무게 500g
직경 56mm
길이 200mm
간단하게 정리해서 보여드리자면 위와 같습니다.

어느 구간의 음색을 받아들일수 있느냐를 결정하는 주파수 대역은 대부분의 컨덴서 마이크처럼 20hz-20khz를 가지고 있습니다.

컨덴서 마이크의 기준을 만든 마이크가 u87일텐데요..

성능면이나 디자인등과 같이 외부적으로 보여지는 마이크의 효과가 어느정도 입증이 되면 경쟁사에서..또는 다른 비슷한군들을 취급하는

업체에서는 사람들이 열광하는 그 기호에 맞게끔 비슷한 종류의 마이크들을 제작하게 되고 그 성능역시 비슷한 계열로 만드는 작업을

시작합니다.

그러면서 해당군들의 마이크들이 많이 늘어나게 되구요..

그런 의미에서 보면 u87같은 경우는 그런 보컬레코딩마이크들중에 기준이 되고 가장 선두의 자리에 서있지 않나 생각해봅니다.

물론 U87보다 좋은 마이크들도 있고 더욱 비싼 마이크들도 있지만 사용용도에서 자리가 잡히기 전까지는 많은 시간이 필요하고

다양한 유저들과 다양한 용도에서 그 진가를 발휘해야 합니다.

그런의미에서 U87같은 경우는 오랫동안 사용이 되어오면서 그 사용후기가 굉장히 만족스럽게 쌓여왔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의 인정을 받고

출시된지 상당히 오래되었어도 단종되지 않고 계속 생산이 되고 있는 이유가 아닌가 생각해봅니다.

뒷면에 보시면 두가지의 셀렉터가 있는데요..

우선 오른쪽은 감쇄스위치입니다.

아무것도 표시가 되지 않은 상태는 0dB이며 오른쪽으로 스위치를 바꾸게 되면 -10dB로 표기 되면서 음량이 그만큼 줄어듭니다.

다른쪽 스위치는 LOW CUT입니다.

역시 스위치를 변경하게 되면 로우컷 설정이  되어 그대로 반영이 되며

사용하지 않으시려면 표기가 보이지 않게 놔두시면 됩니다.

지향패턴 변경 스위치입니다.

현재 상태는 정면[마이크의 정면으로 부터 약 120도]에 있는 소스를 수음할때 사용하는 단일지향성[CARDIOID] 패턴입니다.

동그란 모양은 무지향성 패턴의 모습인데요.

전방향으로 수음할때 사용되는 지향패턴입니다.

주로 레코딩하려고 하는 현장음을 그대로 수음[앰비언스]할때 사용되며 용도에 따라 다양하게 사용됩니다.

양방향성[양지향성 Figure- eight] 지향패턴입니다. 마이크의 앞뒤에서 레코딩할때 사용됩니다 .

듀엣보컬이나 마이크 하나로 멘트녹음할때 주로 사용됩니다.

마이크의 하단부입니다. 캐논 수 커넥터인 XLR MALE로 구성이 되어있습니다.

일반마이크와 동일합니다.

좀더 자세히 살펴봅니다.

자세히 보면 커넥터 안쪽에 별모양 고무가 들어있습니다.

처음 사용하실때 마이크케이블을 연결하시면 끝까지 들어가지 않아서 불량이라고 생각하실수 있을텐데요..

저 고무링을 꼭 빼내고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쇽마운트와 마이크를 연결해보면 위 와 같습니다.

쇽마운트에 마이크가 고정되어 바닥으로 부터 완전히 분리가 되어있습니다.

진동은 쇽마운트와 그 안에 있는 구조물을 붙들고 있는 그 고무줄에서 차단이 됩니다.

다른각도에서 한번 보시죠?

사진을 찍는내내도 너무 고급스러워 계속 만지고 싶었지만 마이크에 손자국이 새겨지면 그것역시 잘 지워지지 않아 고생하는 경우가

있답니다.

그래서 되도록 마이크를 만질때는 장갑을 끼고 만지거나 마이크 헤드부분을 살짝 쥐고 만지는 습관을 가지면 어떨까 싶네요..

아래는 스탠드에 설치된 모습입니다.

스탠드 설치후 다양한 각도에서 사진 찍어봅니다.

오늘은 U87에 대해서 한번 살펴보았는데요..

도움이 되셨을지 모르겠습니다.

차후에 U87을 사용한 레코딩 파일 링크걸어놓을예정입니다.

어떻게 레코딩이 되는지 실제로 한번씩 들어보시고 그 소리가 정말로 비싼 값어치가 있는지 직접 느껴보시고 판단해보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제가 가장 해보고 싶었던 마이크를 자세히 살펴보게 되어서 저역시 좋은 시간이 되었습니다.

다음에 더욱 궁금해하실만한 마이크에 대해 리뷰 올리면서 찾아뵙겠습니다.

그럼 오늘도 화이팅 하세요^^
U87 ai by mikema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