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소개시켜 드릴 마이크는 AUDIO TECHNICA AT2031입니다.
새로 출시된 신제품인데요..테크니카에서는 이와같은 저가대의 스틱타입의 스몰다이어프래임 마이크들이 흔치가 않습니다.
현재 출시가 되어있는 모델로는..at3031, at3032, at4049a, at4051a, at4053a, at4041정도의 마이크들이 있는데요..
성능은 좋지만  단가가 조금 비싼 단점이 있어 심플하게 사용할려고 하는 부분에 있어서 조금부담스러울수 있었습니다.
at2031가 출시되면서 그러한 갈증은 어느정도 해소가 되었으리라 생각되네요..^^

박스를 개봉해보았습니다. 오디오테크니카는 일본상품이라 박스포장상태가 깔끔한데요..
전체금액이 저렴한만큼..기타 다른 상위모델에 비해서는 포장이 조금 떨어지지만
이정도금액의 이정도의 포장이라면 인정해주고 싶습니다. 그럼 구성품들을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at2031, 마이크 홀더, 스폰지, 마이크보관용 파우치가 구성품으로 들어있습니다.
홀더에는 홀더안나사가 끼워져 있어 국내에서 생산되는 스탠드에 사용하실때는 그 홀더를 빼고
사용하셔야 설치가 가능하므로 꼭 빼고 사용하셔야 합니다. 파우치는 일반 가죽케이스보다
두툼하게 되어있기때문에 마이크를 보관한 상태에서의 내구성을 더욱 견고하게 보관합니다.
마이크의 용도가 다중수음용이나 악기 수음용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스폰지를
사용할만한 경우가 잘 생기진 않을텐데요..용도에 따라서 스피치용으로 사용하시거나 팝음을
제거해야하는 경우가 생긴다면 간단하게 스폰지로 어느정도 해결할수 있습니다. 

자..그럼 마이크를 한번 살펴볼까요??
weight : 134g
dimension : 143mm x 21mm의 사이즈를 가지고 있으며 스위치는 플랫과 롤오프를 선택할수 있게끔 되어있습니다. 

마이크의 헤드입니다. 헤드는 옆에 수음판이 있어 자연스러운 주변음을 수음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지향성은 단일지향성 패턴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정면으로만 수음이 가능합니다. 

위에서 설명드렸던 roll off스위치입니다. 불필요한 저음을 3dB정도 깍아주는 스위치인데요..
만약 마이크를 스피치로 사용하실때 사용자가 저음이 많아 음색이 약간은 지저분하게 들릴경우 
스위치를 올려주면 불필요한 잡음이나 거슬리는 저음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좀더 아래에는 브랜드와 해당마이크의 모델명이 선명하게 적혀있습니다. 

마이크 커넥터 부분입니다. 기본 XLR타입으로 되어있으며 위에는 원산지인 대만표시가 적혀있네요..
마이크가저렴하다보니..대만에서 생산이 되구요..
최근 저가대 무선이나 유선마이크들의 원산지가 대만이나 중국에서 생산이 되고 있는것 같습니다.

마이크의 헤드 부분입니다. 위에서 간단하게 설명을 드리긴 했지만..스펙을 종합해서 좀 보여드리면..

element : fixed-charge back plate, permanently polarized condenser
polar pattern : cardioid
frequency response : 20-20khz
sensitivity : -34db(19.9mv) re 1v at 1pa
impendance : 85ohm
max.input sound level : 141dB
signal to noise ratio : 77dB
pantom power requirement : 48v
switches : flat roll-off
weight : 134g
dimension : 143mm x 21mm body diameter
out connector : integral 3 pin xlrm type
accessories furnished : at8405a stand clamp : windscreen , soft protective pouch

위와 같습니다.
주파수 대역은 20-20khz이며 감도는 -34dB입니다.
감도는 -34dB로 일정 수준의 스펙을 유지하고 있으며 SPL역시 141dB로 강한 음압을 소화하기에도
충분합니다.
스틱타입의 스몰다이어프레임의 마이크는 보통 악기 수음용이나 합창단 수음쪽에 많이 사용되는데요..
테크니카에서 제시한 용도별 사진을 잠시 보여드리자면..
 
위와 같이 기타나 피아노 첼로 바이올린등에도 사용하기에 적합한 모델입니다.
음색이 선명하고 감도가 좋을뿐더러 금액도 저렴하게 공급이 되기 때문에 많은 분들의 관심을 받게되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듭니다. 

마이크캡슐을 벗겨 보았습니다. 캡슐을 벗겨보니 특별한 것은 없는데요..
마이크 입력부의 유닛의 상태가 조금 지저분해 보이네요..마감처리가 제대로 되지 않은듯한 느낌이랄까요?
사용하는데 지장은 없겠지만..
이런 마감처리부분이 마이크의 브랜드이미지에 영향을 끼치는점을 감안한다면 깔끔하게 처리가 되어야 할것 같네요..
암튼 수음부의 방식은 컨덴서 타입이며 팝음방지를 대비해 캡슐안쪽에 그릴이 설치된것이 보이네요..

마이크에 스폰지와 홀더를 한번씩 설치해보겠습니다. 우선 스폰지를 끼운 모습은..

위와 같습니다. 위에서 설명드린데로 스폰지는 특별히 팝음이 발생하지 않는 용도내에서는 사용하시지 않으셔도 좋을것 같은데요..
내부에 포함이 되어있기 때문에 한번 장착해 보았습니다.
용도의 대부분이 수음용이라 스폰지를 끼우지 않으셔도 사용하시는데 거의 지장이 없으리라 생각이 되구요..

마이크 전용 홀더입니다. at2031과 같은 홀더는 다른 마이크 홀더와는 달리 마이크의 바디를 반쯤 걸쳐주게 되어있는데요..
중간정도만 걸친다고 해서 마이크가 잘 빠지거나 하진 않습니다.
플라스틱으로 조여주는 부분이 상당히 견고하기 때문에 스탠드에 설치를 했을경우 단단히 고정됩니다.
그리고 홀더 끝부분에는 오디오테크니카 홀더 전용 홀더안 나사가 들어가 있습니다.
일반 스탠드에 연결하실때는 그 나사를 빼놓고 연결하셔야 설치가 됩니다.
..
간단히 마이크에 대한 소개를 드렸는데요..
도움이 되셨을지 모르겠습니다. at2031마이크가 워낙 간단하게 구성이 되어있기 때문에 설명이 많이 부족합니다.^^;;
내용중 계속 설명드린것중에 하나가 at2031는 수음용이라는 설명인데요..
저희역시 앞으로 용도를 설명드린부분중에 해당 용도의 테스팅을 지속적으로 해볼 계획입니다.
다양한 테스팅을 통해 좀더 생동감있게 여러분들께 마이크의 다양한 소리를 들려드릴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보겠습니다.
또한 여러분들의 의견역시 들어보고 싶습니다.
궁금하시거나 다른 좋은 의견 있으시면 언제든지 댓글로 연락 주시면..
바로 댓글 달아서 서로의 의견을 교환해보았으면 좋겠습니다. ^^
그럼 이번 리뷰는 이것으로 마치는것으로 하고 다음 리뷰때 또 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