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URE사의 대표적인 다이나믹 마이크중 하나인
SM58SK-LC 입니다.
스펙에서 봤을때 뚜렷할만한 특징은 없어보여도..
라이브에서는 그이름 자체 만으로도 믿음이 가는 마이크라고 할수 있습니다.
1966년 출시되어 지금까지 많은분들이 사용하고 있는 다이나믹 마이크입니다.
너무 익숙한 모양이라 오히려 식상해 보일수도 있는데요..
SHURE Sm58만의 묵직한 느낌이 살아 있습니다.
원조가 가지고 있는 힘이라 할까요….
SM58 헤드부분입니다.
모델은 SM58SK가 정식 모델명칭이며 마이크에 써져있는 문구는..”SM58S”라고 표기되어 있습니다.
국내로 들어온는 모델은 박스 모델명에 KOREA의 “K”라는 알파벳이 붙습니다.
SM58은 SM58K-LC로..SM57은 SM57K-LC 라고 표기가 되어있습니다.
SM58스펙 한번 체킹해보도록 할까요?
Type : Dynamic (moving coil)
Frequency Response : 50 to 15,000 Hz
Polar Pattern : Unidirectional (cardioid)
(rotationally symmetrical about microphone axis, uniform with frequency )
Sensitivity : -54.5 dBV/Pa (1.85 mV)
Case : Dark gray, enamel-painted, die cast metal; matte-finished, silver, spherical steel mesh grille
See User Guide
Net Weight
298 grams (10.5 oz)
타입/주파수대역/지향성에 대한 부분이 저희가 흔하게 알고 있는 마이크들의 표준입니다.
일반적으로 sm58을 기준으로 다른 마이크 테스트를 할정도니..
스펙역시 그 기준이 되는것은 당연합니다.
지향성 관련해서 그림하나 보여드리겠습니다.
마이크에 대고 말을할때의 지향성 패턴을 보여주고 있는 그림인데요.
마이크를 사용할때의 각도에 따라 수음되고 있는 정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스피커의 그림은 총 3개가 보이는데요..
그중 가장 왼쪽 스피커 그림의 의미는 메인스피커라고 보시면 됩니다.
스피커와 마이크의 방향이 정반대로 되어있는이유는 잘 아시겠지만
마이크와 스피커의 방향이 정반대가 되어있을때 피드백의 위험이 가장 덜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메인 스피커 앞에 모니터 스피커가 있죠?
모니터 스피커는 마이크쪽을 바라보고 있는데..이런경우 피드백이 일어날 가능성이 있지 않을까요?
그림에서 모니터스피커가 마이크를 바라보고 있는 이유는..공연시 본인의 소리를 듣기위해서인데요.
피드백이 일어나지 않는 이유는..모니터스피커가 메인스피커와는 달리 바닥에 설치되기때문이며
그림과 같이 마이크의 지향성이 뒷면으로는 수음되지 않는 단일지향성이기 때문입니다.
다음 그림은 SHURE SM58의 주파수 대역그래프입니다.
50에서 15KHZ인데요..그림이 이해가 되시나요?
그래프를 보고 소리를 들어보시면 스펙에 나와있는 주파수 대역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다른 마이크와 비교 테스팅할때 역시 소리를 파악하거나 주파수표를 이해하는데 좋습니다.
58마이크의 특징은 저역대 뛰어난 재생력과 높음음압레벨 입니다.
sm58 마이크가 처음 왜곡을 보이는 주파수는 100Hz 부근인데 측정된 최대음압은 150dB SPL 입니다.
또한 1kHz 범위에서 측정된 SM58의 최대 음압은 고주파에서의 마이크 감도 변화에 의해 약 160 dB SPL 입니다.
사람의 목소리로 낼 수 있는 최대 음압레벨(max SPL)이 입으로부터 1 인치 거리에서 135 dB SPL이고, 킥드럼이 140 dB SPL에서 150 dB SPL,
가장 소리가 큰 오케스트라 악기인 트럼펫은 고음 연주 시 1 인치 거리에서 최대 음압 레벨이 155dB SPL을 감안할때 sm58이 견딜 수 있는 음압은 굉장히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스위치 부분입니다.
NORMAL한 스위치는 보기에는 투박해 보이나 사용하기에 최적화되어 제작되어있습니다.
그리고 스위치가 없는 제품은 SM58K-LC 즉 알파벳 S(switch)가 모델명에서 빠진 제품입니다.
라이브 공연시에는 엔지니어들이 소리를 컨트롤 하기때문에 싱어가 스위치를 on/off 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래서 스위치가 없는 SM58K-LC 제품이 라이브 무대에서는 더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전체 모양 다시한번 봐주시고..
SM58사이즈가 궁금하시죠?
역시 그림하나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헤드 그릴부터 바디 길이 / 마이크 직경까지 나와있으니 사이즈 확인 부탁드립니다.
헤드그릴은 MESH GRILLE로 제작되어있습니다.
그릴 자체가 일반 국산망이나 다른 브랜드 마이크의 망처럼 탄성이 강하지 않으며 마이크가 떨어져 충격을 받았을경우
망 자체가 함몰됩니다. 그래서 외부의 충격을 완충해주는 기능을 합니다.
충격을 받은후 모양이 심하게 찌그러지지만 유니트를 보호하고 마이크의 충격을 흡수하는데는..
아주 유용합니다.
정품망도 따로 구매가 가능한데요..모델은..RK143입니다.물론 국산 58망도 추가로 구매가 가능하시긴 하나..
저렴한데신..마이크가 떨어져 충격을 받을경우에 탄성으로 인해 충격흡수를 많이 하지 못합니다.
모양은 거의 차이가 없고 가격은 상대적으로 저렴한 편이라 관리에 자신이 있는 분들은 국산
58망으로 구매하셔도 무방합니다.
망을 벗기면 다들 아시다시피 SM57과 비슷한 타입으로 변신?합니다.
실제로 라이브에서 SM57이 없을경우 스펙이 거의 같은 58마이크를 망을 벗겨 대체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SM57그릴이 없기 때문에 팝음에서는 당연히 약할수밖에 없지만, 꿩대신 닭, 닭대신 꿩이란 심정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이크 바디를 개봉하면 위와 같습니다.
자세히 보이실지 모르겠지만..
바디내부에 선들이 빠져나오기가 힘들게끔 실리콘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마이크 내부의 선이 속에서 막 엉켜버리지 않기위한 하나의 노하우이지요..
유닛으로 연결되는 케이블은 유닛쪽 플라스틱회로에 납땜이 되어있는데요..
한때 이부분이 상당히 약하게 납땜이 되어 수입이 된적이 있었습니다.
지금은 개선이 되어서 그런일이 없지만..바디만 개봉하면 바로 선이 끊어져 버리는 경우가 있었죠..
어찌되었든 납땜이 떨어진거라면 문제가 심각할정도는 아니므로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가까운 전파사나 음향상가 가시면 쉽게 연결이 가능합니다.
정품을 구매하셨다면 AS센타에 보내셔도 됩니다.
그리고 높은음압레벨과 저역대 주파수 특성이 뛰어나 락커들이나 높은 음압을 사용하는 보컬들에게 많은 지지를 받는 반면,
다소낮은 감도와 음색의 둔탁함은 용도에 따라 때론 단점으로 지적되기도 합니다.
세상에 완벽한 제품이 없듯이, SM58역시 많은 장점들이 용도에 따라 단점으로 부각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마이크는 사용하시는 분들의 사용용도에 따라 잘 선택을 하셔야 합니다
이상, SHURE사의 SM58SK에 대해서 간단하게 리뷰 작성해 봤는데요..
도움이 되셨을지 모르겠습니다.
워낙 사용하시는분들이 많으셔서 사용기도 무지 많을것이고 저희가 미처 경험해보지 못한 많은
정보가 있으시리라 생각됩니다.
글 보시고 좀더 유용한 정보나 다른 고객님들과 정보를 공유하시려면 댓글에 언제든지 의견 부탁합니다.
여러분의 열린의견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Shure SM58 레코딩 셈플화일입니다. 참고하세요~
*레코딩 조건
사용 마이크 : Shure sm58
오디오 인터페이스 : Yamaha audiogram3
레코딩 프로그램 : 쿨에디트
마이크와 입과의 거리 : 3cm, 10cm
마이크입력레벨 : 최대
*사운드 음질은 레코딩 조건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SHURE SM58S by mikemall sound
Written by mikemall Sou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