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48과 sm58만큼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은..

shure beta58과 shure beta87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드려봅니다.

일반적으로 beta58같은 경우는 sm58에 비해 음색이 다소 밝고 감도가 좋은 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sm58을 사용하시는분들중에 소리가 다소 답답하게 느껴지셨던 분들이 많이 선택을 하시는데요~

오히려 sm58을 잘 사용하시고 계시는분들중에서는 beta58의 소리가 날카롭고 하이가 너무 쎈게 아닌가 하는 분들도 계시답니다.

블로그에서 자주 말씀드리는것중 하나가 마이크의 음색은 어떤 장소에서 어떤장비를 누가 사용하느냐에 따라서

소리가 다르게 들릴수 있으므로 음색을 명확하게 말씀을 드릴수는 없지만 우선 마이크를 자주 사용하는곳이라면..

해당장소에 있는 장비로 테스트를 해봤을때 느껴지는 부분을 가지고 판단을 하실수 밖에 없으리라 생각됩니다.

저역시 저희 매장에 있는 장비를 통해서..

그리고 스피커로 들을때는 스피커의 음색을 통해서 들리는 소리로..

또는 헤드폰을 사용할때 헤드폰으로 나오는 출력을 통해서 마이크의 음색을 판단하곤 하는데요..

사용하는 장비에 같은 조건이라고 봤을때 느껴지는 부분을 말씀드리는것을 기억해주셨으면 합니다.

아무튼..

beta58은 그런면에서 봤을때 sm58에 비해서 소리가 밝고 감도가 좋다고 말씀드릴수 있답니다. 약간 힘이 느껴지지요..

그럼 beta87의 성능은 어떨까요?

성능이라기 보다 음색의 차이라고 해두는게 좋을것 같군요..

 

[일반적으로 성능좋은 마이크를 찾으시는 분들은 지금 사용하고 있는 마이크들보다 감도가 좋고 음색이 좋은것을 성능좋다라고 생각하실수도 있을텐데요..제생각엔 그건 음색의 차이일뿐이지 성능의 차이는 아니라고 봅니다. 이유는 성능이 좋은 마이크라고 구매했던 마이크들이 다른 장소에서 사용될때는 여러가지 문제가 생길수도 있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그부분은 성능의 차이가 아닌 용도와 음색의 차이라고 생각하고 있답니다.]

 

beta87을 구매하시는분들께서는 tv에서도 자주 보이고 남들이 많이 사용하니 나도 한번 써보자라는 분들과..

beta58을 사용하고 계시다가 좀더 좋은 감도와 밝은 음색을 경험해보기위해서 구매하시는분들..

모양이 이쁘고 무게가 가벼워 구매하시는분들등…여러종류의 구매패턴을 보이고 있는데요..

[이런식으로 말씀드리자면 어느 마이크도 마찬가지일수 있겠군요..]

암튼 beta87의 음색을 바로 말씀드리자면..

beta58에 비해 저음이 다소 빠진상태이며 그로인해 소리가 더욱 담백할수도..아니면 더욱 깔끔한 형태로..

또아니면 다소 얇은 음색으로 출력된다고 볼수 있습니다.

그리고 감도면에서도 컨덴서이긴 하지만 beta58과 큰 차이가 없답니다.

 

[참..또한가지 beta87은 be87a와 beta87c로 나눠지는데요..문의주시는분들이 많으셔서..다시한번 말씀드립니다.

beta87a는 초지향성[90도정도되는 수음각도] beta87c는 단일지향성[120도정도되는 수음각도]을 가지고 있는데요~

둘다 피드백에 자주 노출되는 마이크가 아니긴 한데요~

그래도 특성을 말씀드리자면 초지향성은 주변잡음에 대한 차단여부가 단일지향성보다 좋기 때문에 주변에 소음이 다소 많은곳이라고 할경우 초지향성을 사용하시면 되구요..그런경우가 아닐경우라면 단일지향성을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 어차피 무대에서 사용하는만큼 일정부분의 소음은 항상 있겠지만 대체적으로 말씀드리면 그렇단 이야기 이구요..초지향성이 단일지향성에 비해 피드백이 일어날확율이 수음각도가 좁은만큼 적긴 하지만 그만큼 수음각이 좁아진만큼 얼굴을 돌릴수 있는 각도도 줄어든답니다. 사실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어느것을 사용하셔도 무방하리란 생각이 더욱 많긴 하지만 스펙상으로..말씀을 드리자면 그렇다는 말씀을 전해드리구요~이정도의 정보를 가지고 판단하실때 어느정도 도움이 되셨으면 하는 마음에 말씀드려봅니다.^^;;;]

..

일반적으로 컨덴서 마이크라고 하면 보컬 레코딩용으로 사용되는 라지다이어프레임이라고 불리우는..

덩치가 약간 있는 마이크들처럼 고감도의 더욱 섬세한 음색을 뽑아주리라 기대하시고 구매하실수도 있으실텐데요..

그럴경우 다소 실망스러울수 있답니다.

beta87은 감도와 음색이 좋은것이 아니고 음색이 아주 청량감있고 원음을 보다 부드럽게 출력시켜주는데 효과적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컬용이 아닌 다른 스피치용[감도가 아주 좋아 마이크를 입과 어느정도 거리를 두고 사용하시길 원하시는분들이 좋아하시는마이크]마이크들과 비교해서 보신다면 음색은 보다 깔끔해지었을지언정 감도면에서는 일반 다이나믹과 큰차이가 없다고 생각해주시면

좋을것 같네요.

또한가지 말씀드릴것은

beta87을 아시는분들은 대부분 아시겠지만 아까부터 계속 말씀드리고 있는 컨덴서 마이크라는점인데요~

건전지를 사용하지 않는 컨덴서 마이크들은 믹서..또는 외부 팬텀전원장치로부터 +48v[팬텀파워,phantom power]라는

전원을 공급해줘야 소리가 출력이 된답니다.

여기서 팬텀마이크를 사용할때의 주의점을 간단히 설명드리면..[이역시도 대부분 아시겠지만..^^;;;]

믹서에서 팬텀을 사용할때는 믹서와 마이크와의 연결은 항상 xlr[암]+xlr[수] 흔하게 캐논암+캐논수라고 불리우는..

양3핀커넥터를 통해서 연결을 하셔야 소리가 정상적으로 출력이 되고..

케이블을 마이크에서 연결하거나 분리할때 뮤트를 누르지 않거나 레벨이 올라가 있는상태라면..

스피커에서 엄청난 소리가 발생하니 꼭 주의하시고 분리하실때는 레벨을 줄이시거나 뮤트를 눌러주시기 바랍니다.

혹시 경험해보시지 않으셨다면 레벨을 작게 해놓고 테스트해보셔도 좋습니다.^^[스피커에 무리가 안가도록 말이죠..]

암튼..beta87같은 경우는 beta58보다 가격이 많이 비싼데요..

그 비싼 가격에 대한 대가가 감도의 우위가 아님을 다시한번 말씀드립니다.

실제로 보컬 사용할때는 beta87이 내보내주는 깔끔함에 매료되는 분들이 많으시니 테스트하실때도..

일반적으로 하시는 아~아~ 마이크테스트~하나둘셋~마이크가 시험당하고 있습니다와 같은 멘트위주의 테스트말고~

헤드폰을 끼고 작게나마 보컬로 테스트해봐주시는게 더욱 효과적이랍니다.

매장에 오셔서 괜찮으시다면 원래의 성량으로 테스트 해주시는것이 물론 구매하시는데 필요한 가장 좋은 테스트이구요~

보통 매장에서는 저희 직원들도 있고 약간 쑥쓰러워하셔서 잘 못하시는분들이 많으신데요~

정확하게 테스트해보기위해서는 직접 하시는 보컬방법데로 노래를 불러서 스피커로..또는 헤드폰으로 들어보시는것이 좋습니다.

사이즈는 beta87이 beta58보다 다소 키가 크지만 무게는 보다 가벼운 느낌이며 그립감은

beta87이 훨씬 좋습니다. 바디가 얇기 때문에 사용자가 손으로 들고 사용할때 그 감이 아주 좋습니다.

..

여러분들은 마이크를 선택하실때 어떻게 선택하시나요?

일반적으로는 후기가 가장 마이크를 선택할때 가장 중요하게 작용이 될수도 있는데요..

마이크에 대해서 약간 중요하게 생각하거나 나에게 꼭 맞는 마이크를 선택하시고 싶으시다면..

반드시 그 마이크를 사용을 해봐야 합니다.

앞서 말씀드렸듯 마이크를 사용할때는 사용하는 장소/방법/장비/장르/목소리..전부 틀리기 때문에 남들이 사용했던 마이크를

사용한다고 해서 그 소리가 내 장비와 내 공연에서 출력되지는 않습니다.

후기라는것은 말그대로 본인이 직접 마이크를 본인의 공연이나 행사에서 사용해본 후기를 말씀해주시는것들이고..

친절하게도 장비를 어떻게 사용을 했고 이큐는 어떻게 만졌으며 리버브는 무엇을 썼는지..무대에서 모니터는 어떻게 사용하는지..

공연장전체의 레벨은 어떠한지 피드백의 위험도는 어느정도인지..

이정도로 자세히 말씀해주신다면 뭐 더할나위없이 좋은 조언이 되겠지만..

보통은 마이크가 괜찮네..음..이정도면 쓸만하네..원음을 잘 재생해주네..

이정도의 마이크의 특성을 알려주시는 분들이 많으시리라 생각됩니다.

그역시도 좋은 조언이라 생각됩니다만..

본인이 스스로 보다 정확하게 마이크를 구매하시기위해서는 직접적으로 테스트를 해보시는게 좋다는 말씀을 더해드려봅니다.

..

다른 사람들이 사용해본 후기는 분명 마이크를 구매하는데 가장좋은 조언이니 그역시도 귀기울여 들어주시고~

더하여 매장에 오셔서 마이크들도 한번씩 들어보시면 구매하시는데 아마 도움이 많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저희역시 모든마이크를 꺼내놓지는 못하였지만 일정부분에서는 마이크들이 테스트용으로 진열되어있으니 한번씩 방문해주시거나..

오시기 힘드시다면..

홈페이지에있는 온라인청음매장을 이용하셔서 간단하게나 음색을 비교해보시면 좋을것 같네요..^^

..

추가적으로 두가지 마이크에 대한 의견있으시거나 다른 느낌이 있으셨다면 댓글 부탁드릴께요~^^

마이크의 활용용도가 다양한 만큼 여러분들께서 사용하시는 느낌도 전부 어느정도의 차이는 있다고 생각되네요..

각자 가지고 있는 느낌들을 서로 공유했으면 하네요..^^

궁금하신점 있으시면 언제든지 또한 댓글 달아주시구요~

그럼 다음리뷰때 다시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